뷰페이지

합참 “북 발사체 2발, 단거리 탄도미사일 가능성”...450km 비행(종합)

합참 “북 발사체 2발, 단거리 탄도미사일 가능성”...450km 비행(종합)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3-25 13:34
업데이트 2021-03-25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동참모본부는 24일 “북한은 오늘 아침 함경남도 선덕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6일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표적을 향해 비행하는 모습. 2019.8.24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24일 “북한은 오늘 아침 함경남도 선덕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6일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표적을 향해 비행하는 모습. 2019.8.24 연합뉴스
25일 오전 북한이 함경남도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군 당국이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탄도미사일은 사거리와 무관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해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오전 7시 6분쯤, 7시 25분쯤 북한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사체의 비행거리는 약 450km, 고도는 약 60km로 탐지됐으며, 합참은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 당국이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면밀하게 주시하면서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한미 정보 당국은 이번 미사일을 지상에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과 일본 당국도 탄도미사일로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기자단에 “북한이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말했으며, 미국 CNN방송은 미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발사체가 탄도미사일 2발이라고 전했다.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해 3월 29일 강원 원산에서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했다고 주장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들 미사일은 이동식발사차량(TEL)을 이용해 발사됐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발사 현장을 참관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현재 추가 설명할 내용은 없다”면서 “(참관 여부는) 단정적으로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과 관련해, 사거리와 고도로 미뤄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개량형 또는 전술지대지미사일(에이테킴스) 가능성이 제기된다.

앞서 지난 1월 북한은 제8차 노동당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이스칸데르 개량형을 공개했다. 사거리가 400∼600㎞인 이스칸데르와 400여㎞의 전술지대지미사일은 비행 종말 단계에서 ‘풀업’(pull-up·활강 및 상승) 특성을 보인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풀업 여부 등 제원을 현재 정밀 분석 중”이라고 전했다.

합참은 추가 발사 징후 여부에 대해 “그런 가능성을 두고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면서도 “특정해서 말씀드릴 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