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 발사…탄도미사일 추정(종합)

북,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 발사…탄도미사일 추정(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25 09:05
업데이트 2021-03-25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5월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북한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 도중 이동발사 차량(TEL)에서 발사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모습. 2019.7.25 조선중앙통신
지난해 5월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북한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 도중 이동발사 차량(TEL)에서 발사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모습. 2019.7.25 조선중앙통신
탄도미사일 경우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청와대, 오전 9시 국가안전보장회의


북한이 25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아침 함경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면서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의 발사체에 대해 ‘미상의 발사체’라고 발표했지만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미사일 제원과 사거리 등을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미국과 일본은 이미 북한 발사체 2발이 탄도미사일이라고 밝혔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미국 CNN방송은 미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발사체가 탄도미사일 2발이라고 전했다.

북한 발사체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낙하하지 않았다는 일본 언론 보도로 미뤄 단거리 발사체로 추정되고 있다.

탄도미사일이 맞는다면 이는 지난해 3월 29일 강원 원산에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했다고 주장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다. 탄도미사일은 사거리와 무관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해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응이 주목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북한에 의한 탄도미사일 등의 거듭되는 발사는 일본을 포함해 국제사회 전체에 심각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1일 북한이 발사한 것으로 알려진 순항미사일의 경우 유엔 결의에 위배되지는 않는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16일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고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도 18일 ‘적대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대미담화를 내놓은 데 이어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게다가 지난 주말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에 대해 이날 미 국방부 대변인이 관련 질문에 “분명히 우리는 북한에 한반도를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을 하지 말라고 촉구한다”며 추가 도발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직후 이뤄진 발사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 미사일 발사를 참관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과거 북한 매체의 보도 관행을 볼 때 김 위원장이 참관했다면 하루 뒤인 26일 보도할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9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이 발사체를 쏘아 올린 것에 대한 대책 논의에 들어갔다.

매주 목요일 오후 개최되는 NSC 상임위 정기회의를 오전으로 앞당겨 개최하는 것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