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국방부 “北, 한반도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 말라” 경고

미 국방부 “北, 한반도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 말라” 경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25 07:16
업데이트 2021-03-25 0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외교안보 수장의 팔꿈치 인사
외교안보 수장의 팔꿈치 인사 서욱(오른쪽) 국방부 장관이 같은 날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미국 국방부가 24일(현지시간) 북한에 한반도를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 관련 질문이 나오자 “계속 말해왔듯이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를 보고 싶다. 우리는 한반도 안정과 안보를 보고 싶고, 비핵화는 그에 있어 핵심적 요소다”라며 “분명히 우리는 북한에 한반도를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을 하지 말라고 촉구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21일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하며 미국을 향해 저강도 시위를 벌인 데 대한 미국의 첫 공식 반응이다.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 17~18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방한을 마친 뒤였다. 이 때문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조 바이든 행정부를 향한 경고 내지 불만의 뜻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날 미 국방부 대변인의 메시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의미 부여를 자제해 온 미국이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말라고 경고를 던진 셈이다.

커비 대변인은 북한이 21일 발사한 미사일과 관련해 미국이 언제 움직임을 탐지했는지, 동맹에 관련 정보를 공유했는지 등 대해서는 “정보가 없다”면서 “(여러분이) 어제 북한의 통상적 군사활동의 영역이라는 행정부 고위 당국자의 얘기를 들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전날 조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통상적 군사활동 범죄에 들어간다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평가를 내놓은 바 있다.

미 정보당국이 사전에 발사 징후를 탐지했느냐는 질문에는 “정보사항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워싱턴포스트(WP)를 비롯한 미 언론은 전날 북한이 21일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보도했으며 미국과 한국 당국이 이를 확인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당국 발표가 아닌 외신 보도로 추후 알려지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