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상도 명예훼손” ‘文 외손자 의료기록 유출’ 서울대병원 압수수색

“곽상도 명예훼손” ‘文 외손자 의료기록 유출’ 서울대병원 압수수색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3-24 21:05
업데이트 2021-03-24 2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딸’ 다혜씨, 곽상도 의원 고소에 따른 수사

다혜씨 “아들 ‘다른 과 진료’ 명백한 허위”
의료정보 유출 이유 서울대병원 직원도 고소
곽상도 “첫번째 1개과, 두번째 2개과 진료”
곽 “文외손자 서울대병원 진료청탁 여부,
입국 후 2주 자가격리 여부 밝혀라”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vs 문재인 대통령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vs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뉴스1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17년 5월 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된 제19대 대통령 선거 마지막 유세에서 딸 문다혜 씨와 손자로부터 카네이션을 선물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17년 5월 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된 제19대 대통령 선거 마지막 유세에서 딸 문다혜 씨와 손자로부터 카네이션을 선물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문재인 대통령 외손자 서모군의 의료기록 유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최근 서울대병원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딸이자 외손자 서군의 어머니 다혜씨가 의혹을 제기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데 따른 수사다. 경찰은 관련 서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혜 “아들, 소아청소년과 진료만 받아”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연건동에 있는 서울대병원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고 24일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앞서 곽 의원은 지난해 12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통해 서군이 같은 해 5월 서울대 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았고, 이 과정에서 진료 청탁과 진료일 앞당기기 등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다혜씨는 “서군은 병원 방문 날 소아청소년과 진료만 받았다. 진료 당일 현장에서 다른 과의 진료도 받았다는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곽 의원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지난 1월 경찰에 고소했다.

다혜씨는 서군의 개인 의료정보를 유출했다는 이유로 서울대병원 직원도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서군의 진료 기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곽 의원실의 전직 보좌관과 병원 관계자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다혜씨는 지난달 경찰에 출석해 고소인 조사를 마쳤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
곽상도 “진료 받은 게 사실인데 허위?
목격자도 의료정보냐, 헛웃음 나”

곽 의원은 지난 2월 자신을 고소한 다혜씨에게 그의 아들인 서모군의 서울대병원 진료 청탁 의혹에 대해 해명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 외손자, 서울대 어린이병원 진료청탁 여부와 외국에서 입국 후 2주간 자가격리했는지 밝힐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서군이) 서울대 어린이병원 진료 받은 것이 사실이고, 첫 번은 1개과, 다음 번은 2개과 진료를 받았다면서 뭐가 허위라는지 알 수가 없다”면서 “병원에 온 것을 목격한 것이 의료정보라는 주장도 헛웃음만 나온다”고 썼다.

곽 의원은 “서울대 어린이병원이 진료예약 하기가 어려운 곳인데 외국에서 진료예약을 했는지, 누가 했는지, 입국 후에 한 것인지, 입국 후 2주간 자가격리 했는지 밝힐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곽 의원은 지난해 12월 서군이 그해 5월 서울대 어린이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진료 청탁과 진료일 앞당기기 등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곽 “文외순자, 경호원과 진료과정서
진료청탁·진료일 앞당기기 부정 제보”

다혜 “대통령 자식으로 피해 보는 게 더 많아”

당시에도 곽 의원은 “문 대통령 외손자가 경호원과 함께 서울대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진료 청탁과 진료일 앞당기기 등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이 병원은 대기자가 많아 초진 외래 환자가 일주일 만에 진료 예약하는 것도 어렵고, 여러 개의 과를 같은 날 돌아가며 진료받는 것도 더욱 어려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관련해 문씨는 지난 1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대통령의 자식이라는 이유로 호의호식하고 있지 않다”면서 “오히려 피해를 보는 게 더 많다”고 밝히며 곽 의원에 대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쳐 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처음으로 사과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쳐 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처음으로 사과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