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애플카 협력업체는 폭스콘?… 2023년 전기차 만든다

결국 애플카 협력업체는 폭스콘?… 2023년 전기차 만든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3-17 15:16
업데이트 2021-03-17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폭스콘이 이르면 2023년부터 미국 위스콘신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어서 결국 애플카도 위탁생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사진은 오토바이를 탄 한 남성이 대만 타이베이에 있는 폭스콘 본사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 타이베이 로이터 연합뉴스
대만 폭스콘이 이르면 2023년부터 미국 위스콘신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어서 결국 애플카도 위탁생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사진은 오토바이를 탄 한 남성이 대만 타이베이에 있는 폭스콘 본사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 타이베이 로이터 연합뉴스
애플의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대만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이 이르면 2023년부터 미국 위스콘신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미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류양웨이 폭스콘 회장은 16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미국에서 만들 새로운 제품을 발견했다. 그것은 전기자동차”라고 밝혔다. 전기차 생산은 2023년 말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류 회장은 “스마트폰 이익이 감소하면서 전기차 시장 진출을 검토해왔다”며 “7월 전에 전기차 생산 공장 입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기차 생산 공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곳은 미 위스콘신주다. 폭스콘은 연초 미국의 전기차 신생기업인 피스커와 전기차를 공동으로 생산하기로 했으나 장소는 발표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 장소를 류 회장이 미국으로 확정한 것이다.

애플은 아이폰이 포화상태에 다다름에 따라 신성장 동력으로 전기차를 선정하고 애플 ‘아이카’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폭스콘이 애플 아이폰의 60% 이상을 생산하고 있는 만큼 신규 진출하는 전기차 사업 역시 애플과 협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류 회장은 “폭스콘이 애플카를 위탁생산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억측’”이라며 선을 그었다. 류 회장은 공급처에 대해 밝히지 않았지만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와 현재 대화 중”이라고 언급하며 위탁생산을 시사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서 폭스콘이 미 전기차 스타트업 피스커가 전기차를 공동 개발해 폭스콘이 생산하고 피스커 브랜드로 판매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류 회장은 유럽의 자동차업체 스텔란티스와도 전기차 합작회사 설립 최종합의를 위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폭스콘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애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폭스콘은 2025년~2027년 사이에 전 세계 전기차 생산량의 10%를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류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칩 부족사태가 폭스콘이 자동차 생산 공급망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수요의 급격한 변화에 대해 자동차 회사들은 공급망 관리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했고, 이것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연간 25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해 북미와 유럽, 중국, 인도 등지에서 판매할 계획도 밝혔다. 류 회장은 “중국과 유럽, 미국 모두 중요한 전기차 시장이 될 것”이라며 “특히 위스콘신은 자동차 산업으로 유명한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와도 가까워 전기차 생산지로 적합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