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H 직원 대출 집중’ 북시흥농협 “대출 과정에 전혀 문제 없어”

‘LH 직원 대출 집중’ 북시흥농협 “대출 과정에 전혀 문제 없어”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3-12 18:38
업데이트 2021-03-12 1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일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입구로 사람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입구로 사람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LH 일부 직원, 토지 매입 당시 북시흥농협서 대출
북시흥농협 측 “LH 직원들 신분 알고 있었다”
“대출 과정 문제 없어...일반인과 동일 적용”
홍남기 “대출 어떻게 가능했는지 점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이 광명시흥 토지를 매입할 당시 대출이 집중된 것으로 알려진 북시흥농협은 대출 전 해당 직원들의 신분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북시흥농협 대출담당 관계자는 “대출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소득금액증명원 같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출이 이뤄질 때 LH 직원들의 신분을 당연히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들이 왜 땅을 사는지, 매입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확인하지도 않았고,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출 과정에는 전혀 문제는 없었다”며 “담보 비율(70% 이하) 등이 일반인과 동일하게 적용됐다”고 밝혔다.

이날 농협중앙회 관계자 또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불거진 직후 북시흥농협을 대상으로 대출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이미 점검했다”며 “담보 비율 등 여신 취급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추가로 점검할 계획은 현재 없다”며 “다만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부에서 금융기관의 대출 과정을 점검할 경우 이에 응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 등 기자회견과 이후 LH 자체 조사에 따르면, 광명·시흥신도시 예정지 내 토지 매입 LH 직원 13명 중 상당수가 이 농협 8개 지점 중 한 지점에서 집중적으로 대출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LH 부장급 직원은 2019년 6월 과림동 밭(2739㎡)을 10억3000만원에 사면서 이 지점에서 7억8000만원을 대출받았다.

다른 LH 직원 4명은 같은 날 같은 땅 주인으로부터 바로 옆 밭(3996㎡)을 15억1000만원에 구입하면서 3명 역시 이 지점에서 총 11억4400만원을 대출받았다. 또한 지난해 2월 시흥시 과림동 밭(5025㎡)을 가족 등과 함께 26억원에 구입한 LH 직원 4명에게도 이 지점에서 10억여원의 대출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부동산시장 관계 장관 회의에 참석해 LH 땅 투기 의혹에 대한 후속 조치를 설명하며 “이번 사건은 은행권의 특정지점에서 대규모 대출이 집단으로, 집중적으로 이뤄졌기에 가능했다”며 “이런 대출이 어떻게 가능했고 대출 과정상 불법·부당이나 소홀함은 없었는지, 맹점이나 보완점은 없는지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