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리두기 개편안 다음주 확정할 듯... “적용시기는 검토 중”

거리두기 개편안 다음주 확정할 듯... “적용시기는 검토 중”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3-09 13:27
업데이트 2021-03-09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8일 서울 한 임시선별진료소 바닥에 붙은 거리두기 안내문이 낡은 모습이다. 2021.2.18 연합뉴스
18일 서울 한 임시선별진료소 바닥에 붙은 거리두기 안내문이 낡은 모습이다. 2021.2.18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근본 개편안에 대해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에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초안 만들고 다음주 확정할 듯”
구체적 방역 수칙 논의 중

9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업종별 특성이 있기 때문에 거리두기 단계별 수칙에 따라 어떤 위험을 차단하는 게 효과적일지 논의하고 방역수칙 안을 서로 협의하면서 가다듬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번주 중에 초안을 만들어서 관계 부처를 통해 관련 협회 등에 안내하고, 최종적인 의견을 들어본 뒤에 아마 다음 주쯤 확정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현행 5단계 거리두기를 4단계로 줄이고, 단계별로 사적모임 금지 규모를 3∼9인 미만으로 제한하는 방향의 개편안 초안을 발표한 바 있다.

업종별, 시설별 구체적 방역 수칙은 현재 관련 협회 및 단체, 관계부처와 논의 중이다.

손 반장은 “공청회에서 초안을 발표하기 이전부터 대략 50개 정도의 관련 협회, 단체들과 논의해 왔다”면서 방역수칙을 정하는 데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거리두기 단계별 조치에 따라 운영시간 제한이 들어간다거나 (시설·업종 영업에) 제한 사항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다”면서 “이런 부분 역시 해당 업종의 의견을 들으면서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노래연습장의 경우, 큰 범위에서는 ‘노래연습장’ 하나의 업종이지만 일반 노래방, 코인 노래방 등 종류에 따라 다른 특성이 있는 만큼 현장에 맞는 방역수칙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개편안 시작 시점은? “코로나19 상황 먼저 안정돼야”
다만 거리두기 개편안을 언제부터 시행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검사 기다리는 시민들’
‘코로나19 검사 기다리는 시민들’ 9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내 해외출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3.9 뉴스1
앞서 정부는 새로운 체계가 적용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막기 위해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화돼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가장 큰 고민은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와 개편된 단계 시행 간의 연착륙을 어떻게 할 것인지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리두기 개편안은 현재보다는 완화된 거리두기 단계”라면서 “그간 확충해온 방역적, 의료적 역량에 근거해 개편을 잘 준비하고 있지만 어떻게 하면 잘 연착륙할 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언제부터 적용할지에 대한 결정은 조금 더 고민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언급했다.

윤 반장은 “현재 백신 접종이 초기 단계이고, 고위험군에 대한 접종이 시작되는 상황도 결합돼 있어서 이런 부분을 전반적으로 보면서 개편 시점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