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공동어시장 집단감염에 경매 중단…생선 수급 어쩌나

부산공동어시장 집단감염에 경매 중단…생선 수급 어쩌나

김정한 기자
입력 2021-03-09 11:11
업데이트 2021-03-09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연근해 수산물 30% 이상을 유통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코로나19 집단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면서 경매 중단 등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9일 부산 공동어시장과 항운노조 등에 따르면 어시장에서 일하는 항운노조 어류 지부 조합원 10명과 가족 3명 등 13명이 나흘새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따라 이날새벽에 고등어잡이 배 24척이 들어왔지만 경매 중단으로 다대포,감천,삼천포 등 인근 위판장으로 뱃머리를 돌렸다.전날에도 경매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으며 지난 6일 어획물을 실은 어선 10척이 부산공동어시장에 들어왔지만,7척은 위탁판매 차질을 우려해 다대포와 삼천포 등 다른 위판장으로 떠났다.이들 조합원은 어선에서 물고기를 육지로 내리고 크기와 어종별로 선별한 뒤 배열하는 양육 작업 등을 한다.

보통 오전 6시 경매가 시작되기 때문에 전날 밤부터 대규모 인력이 투입돼 어획물 분류작업이 이뤄진다.

그러나 어시장 측은 집단 감염자가 나오자 전날 밤 어시장에 대해 작업 중단 조처를 내린데 이어 이날 새벽 경매는 중단했다

어류 지부에서는 성수기 기준 항운노조 조합원 560여 명과 임시조합원 1천여 명 등 1천500여 명이 경매 준비를 하는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상당수 인력이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것으로 파악돼 부산시 보건당국으로부터 자가격리 통보를 받으면서 어시장 경매가 이뤄지지 못했다.

자가 격리된 인력이 돌아올 때까지는 부산공동어시장 경매가 당분간 재개되기 어려울것으로 보고 있다.

어시장 관계자는 “당분간 어시장 경매가 차질이 불가피해 어시장 위판실적과 수산물 유통에도 타격이 우려된다”며 “야간 작업조에서 감염자가 나온만큼 이들을 제외한 주간작업조 들을 현업에 투입해 비상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공동어시장은 국내 연근해 수산물 30%를 취급하는 국내 최대 위판장이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