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윤석열, 文 대통령 ‘잠재적 피의자’ 인식...정치 검사 행보 보여”

조국 “윤석열, 文 대통령 ‘잠재적 피의자’ 인식...정치 검사 행보 보여”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3-09 10:48
업데이트 2021-03-09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래전부터 문재인 대통령을 ‘잠재적 피의자’로 인식햇으며, 그가 ‘정치 검사’로서 행보를 보여왔다고 주장했다.

9일 오전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2021년 3월4일부터 윤석열은 정치인이 됐다. 그 이전에는 윤석열이 자신을 단지 ‘검찰총장’으로만 인식하고 있었을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어 “두 명의 대통령을 감옥에 보낸 그는 어느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도 ‘잠재적 피의자’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며 윤 전 총장이 그쯤부터 자신을 ‘미래 권력’이라 인식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를 ‘곧 죽을 권력’이라고 판단했다”며 “자신이 지휘하는 고강도 표적 수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를 압박해 들어갔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의 행보와 비슷하다며 “자신이 주도한 표적 수사로 좌파 룰라-지우마 두 대통령을 무너뜨린 후 극우파 보우소나루 정부가 들어서자 냉큼 법무부장관으로 입각하고,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불화가 생겨 장관을 사임한 후 2022년 범우파 대선 후보로 몸을 풀고 있는 브라질 세르지우 모루의 행보의 데쟈뷔라고 말하면 과도한 것일까”라고도 말했다.
이미지 확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2020.11.3 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 2020.11.3
뉴스1
조 전 장관은 나아가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국민 보호’라던 윤 전 총장의 사직의 변을 놓고는 “누구 또는 무엇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겠다는 것인지 모호했다”며 “전형적인 정치인의 말투였다”고 평가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