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영선, 與단일화 경선서 조정훈에 승리… 남은 승부는 김진애

박영선, 與단일화 경선서 조정훈에 승리… 남은 승부는 김진애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3-07 20:54
업데이트 2021-03-08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진애 “박원순 전 시장 9년의 공 많아”
박 후보에게도 “입장 밝히시기 바란다”
강경화, 朴캠프 합류… 文정부 장관 4번째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과 시대전환의 서울시장 단일후보 경선에서 승리한 박영선(오른쪽) 민주당 후보가 7일 국회에서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와 주먹을 맞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과 시대전환의 서울시장 단일후보 경선에서 승리한 박영선(오른쪽) 민주당 후보가 7일 국회에서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와 주먹을 맞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7일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과의 단일화 경선에서 승리하면서 범여권 단일화 1단계를 마무리했다. 박 후보와 단일화 논의 중인 열린민주당 김진애 후보는 이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공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평가하며 박 후보에게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100% 국민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민주당과 시대전환의 서울시장 단일후보는 박 후보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는 공개하지 않았다. 신 대변인은 또 “김 후보와의 단일화도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이 됐다”며 “이른 시일 내 단일화 절차와 방식에 대해 발표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박 전 시장의 공을 부각시켰다. 김 후보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박 전 시장의 가장 큰 과오라면 성희롱에 대해 본인의 흠결이 있었다 하더라고 아무런 설명이나 해명 없이 황망하게 떠나 버린 것”이라면서도 “박 전 시장 9년의 서울시정 공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를 향해서는 “이번 선거가 박 전 시장의 유고로 인해 치러지는 만큼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여성 후보로서 기본 의무라 생각한다”며 “조금 더 명확하게 입장을 내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박 후보에게 입장 표명을 압박하며 이번 보궐선거의 귀책 사유가 민주당에 있음을 다시 강조한 것이다. 박 전 시장에 대한 평가 문제는 여권 단일화 이후 여야 본선 대결에서도 계속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 후보는 이날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을 국제협력위원장으로 영입하며 핵심 공약인 ‘21분 콤팩트 도시’에 힘을 실었다. 강 전 장관까지 들어오면서 박 후보 캠프에 합류한 문재인 정부 장관 출신 인사는 4명(정경두 전 국방부 장관,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 박양우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늘었다.

박 후보는 전날에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를 겨냥해 “야당 후보들은 서울을 다음 스텝을 위해 그저 거쳐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나, 이미 그런 행보를 보였다”고 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3-08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