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박영선 캠프 합류… 文정부 장관 출신 4번째

강경화, 박영선 캠프 합류… 文정부 장관 출신 4번째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3-07 17:56
업데이트 2021-03-07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野후보 시장을 대권 과정으로 생각”
김진애 “박원순 전 시장 9년의 공 많아”
박 후보에게도 ”입장 밝히시기 바란다”

이미지 확대
뚝섬 찾은 박영선
뚝섬 찾은 박영선 박영선(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서울 성동구 성수동 뚝섬에서 나들이 나온 시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7일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을 영입하며 핵심 공약인 ‘21분 콤팩트 도시’에 힘을 실었다. 야당 후보들에 대한 공세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박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강경화 국제협력위원장님과 21분 도시 서울을 함께한다”고 밝혔다. 국제협력위원회는 박 후보의 ‘서울시 대전환위원회’ 내 기구로 세계 각국 정부·국제기구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조직이다. 강 전 장관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로 ‘9분 도시 바르셀로나’, ‘15분 도시 파리’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받겠다는 것이 캠프 측의 설명이다. 강 전 장관까지 들어오면서 박 후보 캠프에 합류한 문재인 정부 장관 출신 인사는 4명(정경두 전 국방부 장관,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 박양우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늘었다.

야권 후보들이 서울시장을 대권의 교두보로 여긴다며 견제구도 날렸다. 박 후보는 전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를 겨냥해 “야당 후보들은 서울을 다음 스텝을 위해 그저 거쳐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나, 이미 그런 행보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와 단일화 대상인 열린민주당 김진애 후보는 이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공을 부각하며 박 후보에게도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김 후보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박 전 시장의 가장 큰 과오라면, 성희롱에 대해 본인의 흠결이 있었다 하더라고 아무런 설명이나 해명 없이 황망하게 떠나버린 것”이라면서도 “박 전 시장 9년의 서울시정 공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또 “언론과 정치권이 가하는 인신공격이 무서워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언론개혁, 검찰개혁, 정치개혁이 꼭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에 대해서는 “이번 선거가 박 전 시장의 유고로 인해 치러지는 만큼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여성 후보로서 기본 의무라 생각한다”며 “조금 더 명확하게 입장을 내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3-0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