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남 교산주민대책위 “투기조사 종료까지 보상절차 중단해야“

하남 교산주민대책위 “투기조사 종료까지 보상절차 중단해야“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3-04 18:35
업데이트 2021-03-04 1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토지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으로 3기 신도시에 대한 전수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하남 교산신도시 주민대책위원회가 조사 종료까지 보상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하남 교산신도시는 2018년 12월 19일 입지가 발표된 뒤 지금까지 토지 보상이 60%가량 이뤄졌으며 지장물 보상을 앞두고 있다.

하남 교산신도시 주민대책위는 4일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가 확인된 마당에 LH가 시행하는 교산 신도시도 의혹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정부가 3기 신도시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 만큼 전수조사가 끝날 때까지 보상 절차를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만약 LH 직원들이 교산 신도시에도 땅 투기를 했다면 이들을 대상으로 아파트 공급 등 직간접 보상이 이뤄져 원주민들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게 된다”며 “오는 12일부터 예정된 LH의 지장물 보상과 관련한 조사를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교산 신도시 원주민 등 토지주 2000여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시행사 측과 보상 문제로 다투고 있다.

한편, 시 관계자는 “국토부로부터 4일 관련부서 공무원 조사를 위한 자료 준비 공문을 보네겠다는 전화를 받았다”며 “자세한 내용은 공문을 받아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