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춘희 세종시장 “집값 너무 올라 기관 이전 방해될까…”

이춘희 세종시장 “집값 너무 올라 기관 이전 방해될까…”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3-04 14:24
업데이트 2021-03-04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도시 외 택지 마련해 주택 공급 검토”

이춘희 세종시장. 뉴스1
이춘희 세종시장. 뉴스1
이춘희 세종시장이 4일 시내 집값이 연일 전국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수도권에서 기관들이 추가로 이전하고 인구 유입도 이뤄져야 하는데, 집값이 오르면 오히려 방해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 시장은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집값이 크게 오르는 것은 시로서도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 시장은 “집값이 크게 올라 걱정들이 많은데, 저도 걱정된다. 수도권에서 기관들이 추가로 이전하고 인구 유입도 이뤄져야 하는데, 집값이 오르면 오히려 방해요인이 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세종시 주택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도 1만3천 가구를 신도시 내에 추가 공급하겠다고 밝혔다”며 “국회 세종의사당 인근 유보지 등 남아있는 토지를 활용하거나 도시 기본계획상 용도를 변경하는 방법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은 “신도시 지역 외에도 추가적인 택지 마련을 통해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전국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시내 주택 공급 비율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건의한 것과 관련, “도시 건설 초기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만큼 지역 거주민 우선 공급 원칙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세종시는 수도권의 기능 이전을 위한 도시로 탄생한 만큼,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은 유지할 필요가 있다. 반면 일반공급은 대전, 충남 천안·공주, 충북 청주 등 인근 지역의 인구를 뺏어오는 결과를 낳고 있어 걱정된다”며 “세종시 인구가 36만을 넘어섰고 시내에도 임차 가구와 무주택 가구가 적지 않다. 청약 경쟁률도 높아지는 등 과거와는 상황이 달라진 만큼 시내 무주택자에 대한 우선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