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말’ 탠든, 바이든 참모 중 첫 낙마

‘막말’ 탠든, 바이든 참모 중 첫 낙마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3-03 22:46
업데이트 2021-03-04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발언 논란에 청문회 통과 못해

이미지 확대
니라 탠든 AFP 연합뉴스
니라 탠든
AFP 연합뉴스
‘니라 탠든은 트위터를 그렇게 많이 하지 말았어야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참모 중 첫 ‘낙마’를 알린 니라 탠든(50)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 지명자에 대한 미 언론의 평가다. 진보의 ‘거친 입’으로 불렸던 그는 결국 과거 트위터에 올렸던 수많은 인신공격성 발언 때문에 상원 인준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예산관리국장은 장관급으로 각 부처의 예산을 분배·집행하는 중책을 맡는다. 인도계 2세인 탠든은 유색인종 처음으로 이 자리에 오를 수 있었지만, 바이든은 상징적 의미보다 의회 의견을 존중했다. 미국은 의회가 거부한 장관을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없다.

지명 초기 백악관은 탠든이 꼭 필요한 존재라며 힘을 실었다. 하지만 공화당의 반대는 물론 민주당 내 온건파인 조 맨친 상원의원까지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탠든의 편향된 발언들이 업무에 ‘독’이 될 거라며 “지지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지난주에는 탠든의 인준청문회가 전격 연기됐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밑에서 오랫동안 정치 자금을 모으는 역할을 했고, 지난 10년간 진보 진영의 싱크탱크인 미국진보센터(CAP)를 이끈 탠든에게 트위터를 통한 막말은 정치적 관심을 끄는 도구였다. 공화당 인사 중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를 해리포터에 나오는 악당인 ‘볼드모트’라고 불렀고, 테드 크루즈 의원에겐 “뱀파이어가 더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비난했으며, 수전 콜린스는 “최악”이라고 독설을 서슴지 않았다.

탠든에 대한 공화당의 반대에 민주당 일각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위터 막말과 ‘뭐가 다르냐’는 반박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탠든이 클린턴의 유력한 경쟁자였던 극좌파 거물 정치인 버니 샌더스 의원을 향해서도 “러시아가 뒤를 봐준다”고 공격한 것 등이 불거지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3-04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