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북미 지역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원으로 선임된 앤 헤버트가 당사자다. 대학을 중퇴한 아들 조(19)가 고등학생 때 어머니 앤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나이키 운동화를 사들인 뒤 되팔아 수익을 남긴 데 맛을 들여 아예 리셀러 업체 ‘웨스트 코스트 스트리트웨어’란 회사를 차렸다고 블룸버그 비즈니스가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간) 폭로했다. 이 회사는 현재 매월 수천 켤레의 신발을 되팔고 있다. 지난해 7월 한 애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북미에서만 리셀러 시장의 가치는 20억 달러로 평가됐다. 예를 들어 조는 13만 2000달러(약 1억 4800만원)짜리 운동화 한 켤레를 구입한 뒤 이를 되팔아 2만 달러 수익을 올렸다.
25년 이상 재직한 회사를 앤이 떠나기로 하면서 이제 문제는 조가 이른바 ‘엄마 찬스’를 썼는지 여부로 옮겨지고 있다고 영국 BBC가 2일 전했다.
조는 어머니에게 할인 코드 등 나이키 내부 정보를 받은 적은 없다며 어머니는 무고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등에서는 조가 한정된 직원 외에는 알 수 없으며 어머니가 관리하던 할인 코드를 사용하는 등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다고 보고 있다. 나이키 측은 블룸버그 비즈니스 폭로 이후 “앤은 이미 2018년에 아들의 창업 사실을 회사에 털어놓았고, 그때 회사는 ‘회사 정책에 어긋나거나 이해 상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답했다”면서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나이키는 그렇잖아도 운동화 리셀러 시장에서 미묘한 위치에 놓여 있다. 비싼 운동화를 팔아 막대한 돈을 벌면서 한정판 운동화 판매로 소비자들을 화나게 만들어 잠재적인 구매 의욕을 꺾어버리는 위험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자사의 SNKRS 어플리케이션이란 것을 만들어 조나 다른 리셀러 운영자들이 할인 코드 등을 알 수 있게 만든 것도 문제라고 방송은 지적했다. 앤은 이 앱 관리의 총괄 책임자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사진 발레리 마콘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