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애 의원직 사퇴 배수진… 김의겸이 승계

김진애 의원직 사퇴 배수진… 김의겸이 승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3-02 21:50
업데이트 2021-03-03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에 서울 보선 단일화 촉구
“안전 위주 경선… 안전하게 패배”

이미지 확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여권 단일화를 요구하며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여권 단일화를 요구하며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이 2일 ‘의원직 사퇴 배수진’을 치면서 열흘간의 충실한 범여권 단일화 과정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의 단일화 협상이 무산되면 보궐선거를 완주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함께 승리하려면 충실한 단일화 방식이 필요하고 그 과정을 서울시민들이 흥미진진하게 여길 수 있어야 한다”며 “승리하는 단일화를 성사시키기 위해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민주당 박영선 후보에게도 리더십을 발휘해 의원직 사퇴 결단이 헛되지 않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열린민주당은 민주당과 시대전환의 단일화가 마무리되는 8일부터 선관위 후보등록이 시작되는 18일까지 최소 열흘간 스탠딩 자유토론, 토론 배심원단과 시민 선거인단의 판단 등이 보장되는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다.

김 의원은 “범보수 야권처럼 본 선거 등록 이후 투표지에 이름이 인쇄되기 전까지 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고 있다”며 단일화 협상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 경선은 정말 밋밋하고 싱거웠다”며 “밋밋하게만 갔다가는 질 수도 있다. 안전 위주로만 갔다가는 안전하게 패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보궐선거를 완주할 수 있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열린민주당 후보로 완주할 가능성도 있느냐’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 정치, 선거라는 영역은 특히 그렇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오는 주말을 전후로 의원직을 사퇴하면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4번이었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의원직을 승계하게 된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과 100% 일반인 대상 여론조사 단일화에 합의하고 그 결과를 8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당초 8일 전에 열린민주당, 시대전환과의 단일화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지만, 김 의원이 전날 ‘3자 단일화 거부’에 이어 이날 의원직 사퇴라는 배수진을 치면서 계획이 흐트러지게 됐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3-0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