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수사청 여론전에 불쾌감 못 감춘 靑

尹 수사청 여론전에 불쾌감 못 감춘 靑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3-02 22:48
업데이트 2021-03-03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국회 존중해 차분히 의견 개진을”
확전 피하려 尹 거론 직접 비판은 자제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중대범죄수사청(가칭) 설립 등 여권의 검찰개혁 드라이브에 작심 비판을 쏟아내자 청와대는 직접적인 비판을 절제하면서도 부적절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윤 총장의 수사청 반대에 대한 청와대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국회는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해 입법권을 행사할 것”이라며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거듭된 질문에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는 말의 뜻을 기자들도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극한 갈등으로 홍역을 치렀던 데다 최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사의파동을 겪었던 청와대로선 ‘청·검 갈등’ 구도가 다시 불거지면서 국정운영 동력이 훼손되는 상황을 원치 않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당론조차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현직 총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 반기를 든 데 대해 부적절하다는 인식과 함께 불쾌감을 숨기지 않은 것이다. 다만 청와대가 윤 총장을 직접 거명하지 않고 ‘검찰’로 표현한 것은 현시점에선 ‘확전’을 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검찰 수사권의 완전한 폐지를 목표로 한 검찰개혁의 속도를 두고 당청 간 이견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청와대와 민주당은 물밑 조율을 통해 접점을 찾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윤 총장이 ‘직’(職)을 걸고 수사청 설립을 막겠다는 취지를 밝히면서 대국민 여론전까지 예고한 것은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치 쟁점화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게 여권 내 기류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검찰총장도 결국 공무원일 뿐인데 정치권과 언론에서 어떻게 확대 재생산될지 예측 가능한 상황에서 이런 식의 인터뷰를 한 것은 스스로 정치적 중립성을 내팽개친 것이며 향후 ‘플레이어’로 나설 수 있다는 걸 암시한 것 아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3-0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