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코로나 승리, 3·1서 이어진 민족의 힘” 국민의힘 “정부·여당, 극일 의지 잃은 지 오래”

민주당 “코로나 승리, 3·1서 이어진 민족의 힘” 국민의힘 “정부·여당, 극일 의지 잃은 지 오래”

이근아,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3-01 21:24
업데이트 2021-03-02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3·1절 메시지’ 극과 극

102주년 3·1절을 맞은 1일 여야는 각자 입장에서 정치 현안을 3·1운동과 연결시키며 대립각을 세웠다. 여당은 3·1운동 정신을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성과와 연결시킨 반면 야당은 정부·여당이 극일(克日) 의지가 없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해 3·1절은 더욱 뜻깊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치료제도 사용되고 있다”면서 “불굴의 3·1 정신이 우리 안에 있다.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 전쟁에서 승리하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할 것”이라고 적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도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국난에 직면했지만 온 국민이 함께 희생과 헌신, 연대와 협력으로 극복해 나가고 있다”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국민의 힘이며 3·1운동으로부터 이어지는 민족의 힘”이라고 했다.

친일잔재 청산에 대한 메시지도 나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해방 이후에도 기득권을 유지하고 있던 친일 세력의 반발로 우리는 친일잔재 청산의 기회를 잃고 말았다”면서 “3·1운동의 숭고한 헌신과 열망을 친일잔재 청산으로 이어 가겠다”고 했다.

반면 야당은 정부·여당에 극일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기념사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한 언급은 단 한 번도 없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문제와 징용에 대해 일본의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이 이뤄졌다고 보는가”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또 “정부·여당은 102년 전 일제치하의 아픔을 자신들의 유불리를 위해 이용하려는 생각뿐 진정 극일의 의지도, 용기도 잃어버린 지 오래”라면서 “2021년 대한민국은 또 다른 국난의 시기”라고도 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3-02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