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文, 기존 입장 반복” 시큰둥

日언론 “文, 기존 입장 반복” 시큰둥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3-01 17:46
업데이트 2021-03-01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도 “위안부 상황 타개 전망 안 보여”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2021. 3. 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2021. 3. 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과 언제든지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하는 등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 언론들은 대체적으로 새로운 제안은 없이 기존 입장을 반복한 수준이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교도통신은 1일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속보로 전한 뒤 “역사 문제와 분리해 일본과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강조했지만, 일본 정부를 향한 구체적인 요구나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역사 문제와 관련해 한국에 해결책 제시를 요구하는 일본에 대해서도, 고령의 위안부 및 징용 당사자들에 대해서도 명확한 메시지가 없는 연설로 상황 타개 전망은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NHK도 문 대통령이 강제징용 및 위안부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과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은 점을 들어 “기존 입장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과거의 잘못에서 교훈을 얻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오히려 국제사회에서 존중받는 길”이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과 관련해 관계 개선을 위한 환경 정비를 일본 측에 요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는 강제집행 방식으로 일본기업 자산이 현금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외교적 해결을 강조했으나 이번에는 ‘피해자 중심주의 입장의 해결책 모색’을 강조, 소송 원고 측을 배려했다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국이 먼저 성의 있는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 한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는 불가능하다는 일본 측 입장에 변화를 줄 만한 연설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1-03-0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