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주사기, 화이자 1병당 7명 접종… 지나친 아끼기 ‘악수’ 될 수도

K주사기, 화이자 1병당 7명 접종… 지나친 아끼기 ‘악수’ 될 수도

이현정 기자
이현정, 강국진 기자
입력 2021-02-28 22:10
업데이트 2021-03-01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접종 게임체인저 ‘최소잔여형 주사기’

중앙의료원 “실제 7명 접종 사례 있어”
AZ백신 최대 12명까지 늘어날 수도
남은 백신 모아 맞으면 오염 가능성
“접종량 적으면 효능 떨어져” 지적도
방대본, 이달 항체 보유율 조사 착수
이미지 확대
정확하게
정확하게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주사기에 나눠 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일명 ‘K주사기’로 불리는 한국이 만든 최소잔여형(LDS) 주사기가 백신 접종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특수 주사기를 이용하면 화이자 백신 1바이알(병)당 최대 7명까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11~12명까지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와 기대를 모은다. 화이자 백신 1병당 접종 권고 인원은 6명, AZ 백신은 10명인데 접종 인원을 더 늘릴 수 있다면 세계 최초 사례가 된다. 하지만 백신을 아끼려다가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28일 “전날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해 본 결과 대부분 1병당 (1회 접종 용량인) 0.3㎖가 남아 7인분이 나왔다”며 “미리 백신 희석·분주 담당자를 정하고 연습을 충분히 하면 1병으로 7명을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자 백신은 1병에 든 0.45㎖ 원액에 식염수 1.8㎖를 섞어 1인당 0.3㎖씩 접종한다. AZ 백신은 주사기에서 공기를 뺄 때 버려지는 양을 고려해 1병에 5㎖ 이상이 들었고 1인당 0.5㎖씩 접종한다. 간호사 숙련도에 따라 1회 접종량을 지키고도 잔여량이 남을 가능성이 있다. 각 병에 남은 백신을 모아 접종하는 것은 오염 때문에 금기 사항이다.
이미지 확대
신속하게
신속하게 28일 오전 경북 울릉도 해군부대 헬기장에 도착한 수송헬기에 실려 있던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이송 담당자가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울릉 연합뉴스
질병관리청도 LDS 주사기를 활용할 경우 화이자와 AZ 백신 1병당 접종 인원을 현장 판단으로 1~2명 늘릴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백신 1병당 접종 권고 인원은 기존대로 화이자 6명, AZ 10명으로 정했다. 정경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잔여량 접종은 현장 상황에 따라 판단할 일이지 잔여량 접종 자체가 의무 사항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AZ 백신 초도 물량에는 LDS 주사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일반 주사기는 화이자 백신 외의 백신 접종 시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중앙의료원은 실제 화이자 백신 1병으로 7명을 접종한 사례도 나왔다고 밝혔다. 중앙의료원 측은 하루 더 지켜보고 7명 접종을 위한 교육·훈련 등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다만 의료계에서는 현장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폐기량을 줄여야 한다는 압박에 무의식적으로 1회 접종량보다 적은 양을 뽑을 수도 있다. 게다가 6명 접종하고 남은 분량이 0.3㎖인지는 눈으로 확인하기도 어렵다”며 “실제 양보다 적은 양이 투입되면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달부터 코로나19 백신당 접종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항체 보유율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접종자의 항체 보유 여부와 항체 지속 기간 등을 분석해 집단면역과 방역 대책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3-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