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욱 “선거 영향 미치는 수사 피할 것…대통령과 핫라인 없어”

김진욱 “선거 영향 미치는 수사 피할 것…대통령과 핫라인 없어”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2-25 12:25
업데이트 2021-02-25 1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관훈포럼 기조 발언하는 김진욱 공수처장
관훈포럼 기조 발언하는 김진욱 공수처장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주최 포럼에서 ‘민주공화국과 법의 지배’를 주제로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 2021.2.25 연합뉴스
“선거 앞두고 중립성 논란 피할 것
대통령과 핫라인, 앞으로도 없을 것”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공수처가 선거를 앞두고 선거에 영향을 미칠 만한 사건을 해서 중립성 논란을 자초하는 일은 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서 “그동안 선거를 앞두고 수사를 해서 중립성이 흔들린 적이 많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선거가 끝난 뒤 해도 되는 사건을 선거에 영향을 주려고 하는 것은 정치적 논란이 가장 클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 처장은 “정의의 요청, 공정성 요청, 명백한 혐의, 증거가 명백할 경우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모든 수사를 선거 이후로 미루는 게 옳은지는 따져봐야 해서 일률적인 기준을 정하는 것은 적합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또 ‘청와대에서 전화가 오면 받을 것이냐’는 질문에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을 강조하면서 “대통령과 핫라인은 현재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이 비공개로 식사를 한 번 하자면 응할 것이냐’는 질의에는 “그런 요청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이 공수처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엔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이 자리에서 말씀을 드릴 수 없다”며 “공수처법에 규정된 수사 대상에 해당한다면 수사권이 있을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이미지 확대
김진욱 공수처장, 관훈포럼 참석
김진욱 공수처장, 관훈포럼 참석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공수처 출범 이후 첫 공개 토론에 나선 김 처장은 ‘민주공화국과 법의 지배’ 주제로 기조발언을 했다. 2021.2.25 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