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여파…전국 최대 규모 달집태우기 행사 2년 연속 취소

코로나19 여파…전국 최대 규모 달집태우기 행사 2년 연속 취소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2-25 10:34
업데이트 2021-02-25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도 달집태우기 행사 모습. 청도군 제공
청도 달집태우기 행사 모습. 청도군 제공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해온 정월대보름 맞이 경북 청도 달집태우기 행사가 이례적으로 2년 연속 취소됐다.

청도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를 취소한다고 25일 밝혔다.

청도 달집태우기 행사가 2019년과 2017년에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취소된 적은 있으나 연이어 취소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청도에서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정월대보름 밤에 솔가지를 모아 만든 달집을 태우는 풍습이 전해지고 있다.

청도 달집짓기전승보존회는 연인원 500명을 동원해 전국 최대 규모인 높이 20m, 폭 15m, 무게 250t에 이르는 달집을 만들어왔다.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달집태우기 행사 때면 대보름달이 뜨는 시간에 맞춰 달집기원문을 낭독하고, 기관단체장 20여 명이 달집에 불을 지피면 최고조에 달했다.

군민과 관광객들은 풍년농사와 가족의 건강과 소원을 빌고, 행사장 주변에서는 쥐불놀이, 불꽃놀이 등 한마당 잔치가 펼쳐졌다.

이를 보기 위해 청도를 찾은 군민과 관광객은 2만여명에 이른다.

청도군 관계자는 “전국 명물로 청도를 전국에 알리는 행사인 달집태우기를 코로나로 인해 2년 연속 못해 아쉽다”면서도 “코로나 종식을 위해 군민들의 역량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군민들도 안도와 아쉬움이 교차한다는 반응이다.

주민 김모(66·화양읍)은 “매년 가족의 안녕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청도군의 특화된 세시풍속 행사가 코로나 여파로 계속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해 아쉽기만 하다”면서 “한편으로는 코로나 여파가 우려됨에 따라 겁이나는데 다행이다”며 씁쓸해 했다.

청도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