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멀어진 남북 공동개최 꿈…“2032년 올림픽 우선협상지 호주”

멀어진 남북 공동개최 꿈…“2032년 올림픽 우선협상지 호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2-25 09:10
업데이트 2021-02-25 09: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호주 브리즈번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 우선 협상지 선정

바흐 위원장 “우선협상지 만장일치 승인”
이미지 확대
로잔에서 열린 IOC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로잔에서 열린 IOC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24일 호주 브리즈번이 2032년 올림픽 개최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AFP 연합뉴스 2021-02-25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4일(현지시간) 호주 브리즈번을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를 논의할 우선 협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선수 공동 입장에 이어 2032년 서울과 평양에서 공동 개최를 꿈꿨던 문재인 정부의 남·북한 올림픽 계획은 한 발 멀어지게 됐다.

“기존 경기장 최대 90% 이용 지속가능”
“좋은 날씨, 주요 국제스포츠행사 경험”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화상 기자 회견에서 “집행위원회가 하계올림픽미래유치위원회의 이 러한 우선 협상 지역 선정 권고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전했다.

IOC는 브리즈번을 선정한 이유로 기존 또는 임시 경기장의 80∼90%를 이용해 지속 가능한 경기를 제안했다는 점, 경기가 열리는 7∼8월의 좋은 날씨, 주요 국제 스포츠 행사를 주최한 경험 등을 꼽았다.

브리즈번이 자리한 퀸즐랜드주는 2018년 골드 코스트에서 영연방 대회를 성공리에 치러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공공 및 민간 부문의 강력한 지원도 고려했다고 IOC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IOC와 호주가 2032년 올림픽 개최 협상을 독점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악수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생 김여정. 연합뉴스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악수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생 김여정.
연합뉴스
최종 승인시 호주, 세번째 올림픽 유치
남북한, 인도, 중국 등 유치 신청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IOC 총회에서 투표로 승인되면 호주는 멜버른(1956년)과 시드니(2000년)에 이어 세 번째로 하계 올림픽을 유치하게 된다.

크리스틴 클로스터 아센 미래유치위원장은 다만 정확한 투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이는 협상 진행 상황에 달려 있다고 전했다.

IOC가 우선 협상지로 브리즈번을 선택하면서 서울과 평양 공동 개최를 목표로 했던 남·북한 입장에서는 아쉽게 됐다.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 경쟁에는 호주와 남·북한을 비롯해 카타르 도하, 헝가리 부다페스트, 독일 라인-루르, 중국 청두와 충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도 뉴델리, 터키 이스탄불,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이 참가했다.
이미지 확대
IOC 집행위 참석 후 기자회견하는 신임 도쿄올림픽 조직위장
IOC 집행위 참석 후 기자회견하는 신임 도쿄올림픽 조직위장 하시모토 세이코 신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이 24일(현지시간) 도쿄에서 화상으로 IOC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시모토 회장은 이날 집행위원회에 처음으로 업무 진행 상황을 전달했다. 로이터 도쿄 연합뉴스 2021-02-25
“日 신임 도쿄올림픽 회장,
올림픽 안전·성평등 강조”

스가 “7~9월 올림픽 열겠다…
G7 정상 전원 지지 얻어 마음 든든”

한편, 바흐 위원장은 하시모토 세이코 신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으로부터 첫 업무 진행 상황을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보고를 통해 하시모토 회장이 이미 모든 세부 사항에 대해 최신 정보를 알고 있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었다”면서 “그는 (진행 상황 전달 시) 올림픽의 안전과 성평등 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19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때문에 1년 연기된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올 7~9월 열겠다는 결의를 거듭 밝혔다.

스가 총리는 화상으로 진행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인류가 코로나19를 이겨낸 증거로 올여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이번 올림픽을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로 만들겠다며 다른 G7 정상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와 관련, G7 정상들은 회의 후 성명을 통해 도쿄 올림픽을 개최하고자 하는 일본의 결의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스가 총리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개최에 대한) G7 정상 전원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아주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다.

G7 정상 가운데 올해 올림픽 개최를 의심하는 목소리가 있었는지를 묻는 말에는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IOC “2032년 올림픽 우선협상지는 호주 브리즈번”
IOC “2032년 올림픽 우선협상지는 호주 브리즈번” 로잔에서 열린 IOC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24일 호주 브리즈번이 2032년 올림픽 개최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AFP 연합뉴스 2021-02-25
IOC, 유치지 결정방식 완전 바꿔
IOC는 2019년 6월에 열린 134차 총회에서 동·하계 올림픽 유치지 결정 방식을 완전히 바꿨다.

먼저 올림픽 개최 7년 전 IOC 총회에서 투표로 차기 유치도시를 결정하던 조항을 올림픽 헌장에서 삭제했다.

올림픽 열기가 예전만큼 뜨겁지 않은 상황이라 올림픽 유치 후보지를 좀 더 여유 있게 결정하자는 취지에서다.

IOC는 또 유치도시 한 곳으로 적시하던 유치 단체를 한 나라 내 여러 도시, 지역 등 광의의 개념으로 확대했다.

IOC 위원들의 표를 돈으로 사려는 유치 도시의 불법 행위가 성행하자 IOC는 올림픽 유치지 검토 기구로 미래유치위원회(Future Host Commissions)를 신설했다.

하계올림픽의 경우 10명, 동계는 8명의 위원으로 이뤄진 미래유치위원회는 모두 IOC 집행위원회에 속하지 않은 이사들로 구성돼 투명성을 확보했다.

유치 결정 단계도 ‘지속 대화’와 ‘목표 대화’ 두 단계로 간소화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링
올림픽 링 올림픽 링이 24일 스위스 로잔에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 앞에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2021-02-25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