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영-이다영 자매 국가대표 자격도 무기한 박탈(종합)

이재영-이다영 자매 국가대표 자격도 무기한 박탈(종합)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2-15 12:06
업데이트 2021-02-15 1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올림픽 앞두고 흥국생명 주장 김연경 선수 부담 가중 전망

흥국생명 이재영(오른쪽)-이다영 자매
흥국생명 이재영(오른쪽)-이다영 자매
대한민국배구협회가 최근 학교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흥국생명의 이재영, 이다영 자매에 대해 ‘국가대표 무기한 박탈’이라는 철퇴를 내렸다.

배구협회는 15일 “어제(14일) 오한남 회장 등과 이번 사안에 대한 실무회의를 가졌고 이재영-이다영의 국가대표 자격 무기한 박탈 징계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재영과 이다영은 최근 중학교 재학 시절 학교폭력을 저질렀던 사실이 알려져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흥국생명 구단도 이날 ‘무기한 출전정지’의 자체 징계를 내렸고, 나아가 협회도 대표팀 자격 무기한 박탈이란 중징계를 결정했다.

올해 도쿄 올림픽을 앞둔 ‘라바리니호’에도 큰 악재다. 이재영과 이다영은 대표팀의 주전 레프트와 세터로 지난해 열린 도쿄 올림픽 지역예선에서도 주축 선수로 활약한 바 있다.

협회 관계자는 “결정된 사항을 정리해서 임도헌 남자 대표팀 감독과 라바리니 여자 대표팀 감독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재영과 이다영을)선수 선발 과정부터 제외해야 하니까 대표팀 운영에 큰 차질이 빚어지겠만 단호한 결정을 내렸다. 신속하게 라바리니 감독과도 내용을 공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이재영-이다영의 중학교 동창이라 주장하는 A씨가 재학 중 두 선수에게 심한 학교폭력을 당했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이후에도 피해자 학부모 등의 추가 폭로가 잇따라 나오고 현직 남자배구 선수들의 학교폭력 피해도 제기됐다.

이재영, 이다영의 영구 제명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고, 방송가에서도 둘이 출연했던 영상을 삭제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재영, 이다영 쌍둥이 자매가 뛰고 있는 흥국생명 여자배구단의 주장을 맡고 있는 김연경 선수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질 전망이다.

김 선수는 도쿄 올림픽 금메달을 위해 일본, 터키, 중국 등 해외에서 11년간 활약하다 지난해 흥국생명으로 복귀했다. 이 과정에서 후배인 이재영, 이다영 선수보다 적은 연봉을 받아 화제를 모았다.

터키에서 약 16억원의 연봉을 받았던 김 선수는 이재영, 이다영 자매에 흥국생명이 합산 10억원의 연봉을 소진한 탓에 3억 5000만원 연봉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여자배구는 한 팀이 선수들에게 줄 수 있는 연봉의 총액을 23억원으로 제한하고 있기에 김 선수는 상대적으로 해외에서보다 훨씬 적은 돈을 받고 흥국생명에서 뛰고 있다.

스타 선수들의 과거 학교폭력 논란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 한국배구연맹(KOVO)은 16일 비상대책회의를 연다.

사무총장 주관으로 열릴 회의에는 연맹 자문 변호사와 연맹 경기운영본부장, 대한배구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최근 불거진 배구계의 학교폭력과 관련, 근절과 예방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