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구 남녀 에이스들의 ‘학폭’… 국대 박탈 카드 나오나

배구 남녀 에이스들의 ‘학폭’… 국대 박탈 카드 나오나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02-14 19:52
업데이트 2021-02-15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폭력 논란에 휘청이는 프로배구

이재영·이다영·송명근·심경섭 가해 인정
자필사과문·공개사과에도 잇단 추가폭로
KOVO, 드래프트 전 사건 처벌 근거 부족
각 구단 여론·선수보호 고려한 징계 고민
겨울철 인기 스포츠 입지를 굳혀가던 프로배구 V리그가 흥국생명 이재영·이다영 자매, 남자부 OK금융그룹의 송명근, 심경섭의 학교 폭력 논란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휘청거리고 있다.

가해자로 지목된 선수의 소속팀은 징계 등 후속 대책 마련을 고심 중이다. 다른 구단도 학폭 관련자가 있는지 전수조사를 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는 상황에서 구단의 미온적인 대응이 오히려 화를 키웠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재영과 이다영 쌍둥이 자매는 지난 10일 의혹이 불거지자 곧바로 자필사과문을 올리고 팀 숙소를 떠난 상태다. 하지만 이들을 둘러싼 추가 폭로가 계속되면서 정상적인 코트 복귀가 가능할지도 불투명하다.

당장 13일 이들의 중학교시절 학폭 피해자가 “구단에서 이들의 징계를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데 왜 그래야 하는 거죠”라며 “잠잠해지는 걸 기다리는 거라면 그때의 일들이 하나씩 더 올라오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다른 커뮤니티에는 ‘배구 피해 학생 학부모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그 당시 학부모들은 전혀 알지 못했다”며 엄벌을 촉구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흥국생명도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징계수위를 고심하고 있다. 남은 시즌까지 7경기를 남긴 흥국생명은 성적과 함께 이들 선수에 대한 징계와 재발 방지, 심리적으로 불안한 선수 보호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처지다.

남자부 OK금융그룹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송명근, 심경섭을 향한 학폭 주장이 제기되자 구단은 곧바로 사과했다. 송명근은 사죄하고 반성하는 의미로 앞으로 경기에 출전하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피해자 A씨는 진정성이 동반되지 않았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A씨는 사과는 가해자가 원하는 방식이 아닌 사과를 받는 사람이 원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이은 학폭 논란이 불거지자 다른 구단도 서둘러 전수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력은 자체 전수조사를 통해 학폭 관련자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여론도 부정적인 상황에서 V리그를 관장하는 한국배구연맹(KOVO)은 구단의 징계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연맹차원의 징계를 하자니 드래프트 이전 학교생활 당시 벌어진 일에 대한 처벌 근거가 마땅치 않다는 점도 고민이다. 일부에서는 쌍둥이 자매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과 같은 중징계를 거론하기도 한다. 국가대표 선발 규정 제11조는 ‘불미스러운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선수’를 결격 사유로 규정하고 있다. 대한민국배구협회가 쌍둥이 자매에게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1-02-15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