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녀 청소년 ‘성희롱·성폭력’ 인식 차이 여전히 ‘뚜렷’

남녀 청소년 ‘성희롱·성폭력’ 인식 차이 여전히 ‘뚜렷’

이주원 기자
입력 2021-02-13 12:00
업데이트 2021-02-13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 가는 길
학교 가는 길 지난 20일 등교 첫날 고등학교 2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전원 귀가 조처가 내려진 인천 지역 66개교의 등교가 재개된 25일 오전 인천시 미추홀구 한 고등학교 앞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2020.5.25
연합뉴스
“얼평과 몸평이 심각해요. 지난번에 댄스 공연 영상을 찍어 달라고 했는데 영상에 남자 선배 목소리가 다 들어갔어요. 쟤 다리 왜 저러냐, 쟤 전 남자친구 누구다 등 온갖 말이 다 들어갔어요.” (여성 청소년 A)

“공연을 보면서 ‘XX것 같다’는 말도 했어요. 그렇게 말 한 사람이 전 남친이에요. 이 사람은 여자를 그런 것으로만 보나 했어요.” (여성 청소년 B)

13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지난 1월 발간한 ‘또래문화를 통해 본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 연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원이 초·중·고등학생 총 8921명을 대상으로 남녀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 격차를 조사한 결과 남성 청소년과 여성 청소년 간 성희롱·성폭력에 관한 인식에 여전히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희롱·성폭력에 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남성 청소년의 31%가 ‘성폭력은 여성들이 조심하면 줄일 수 있다’는 문항에 ‘그렇다’고 응답했다. 반면 여성 청소년은 16%가 이에 동의했다.

이어 ‘성희롱 사건은 성적 농담을 예민하게 반응해서 문제가 확대된 것이 대부분’ 이라고 생각한 남성 청소년들이 22.1%로 여성 청소년(13.4%)을 웃돌아 성 문제와 관련해 여전히 인식의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또 ‘성폭력은 노출이 심한 옷차림과 관련이 있다’는 문항엔 19.3%의 남성 청소년이 공감했다.

이 같은 결과는 교내에서 이뤄지는 양성평등 교육이 오늘날 요구되는 양성평등 의식 수준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미디어 등으로 습득한 높은 성 지식에 비해 양성평등 교육이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 교내에서 이뤄지는 양성평등 교육에 대해 약 70%의 청소년은 지루하고 식상하다고 답변했다. 또 절반 정도는 교내 양성평등 교육이 성평등의식을 강화하거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평등 의식을 강화하는데 학교 양성평등교육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에 그렇다고 답한 여성 청소년은 44.8%로, 남성 청소년(36.2%)보다 더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여성 청소년이 남성 청소년보다 전반적인 성평등 의식이 높다는 것을 고려하면 교내 교육이 청소년들의 성평등을 강화하고 차별을 해소하는데 실질적인 기여를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비판으로 해석된다.

여성정책연구원은 “현재의 성교육은 제한된 범위에서 신체발달과 성폭력 예방에만 집중돼 있다”며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과 태도를 제고하기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학교 성교육의 내용과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