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산업은행, 모빌리티 스타트업 지원 745억원 펀드 조성

현대차-산업은행, 모빌리티 스타트업 지원 745억원 펀드 조성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2-01 17:15
업데이트 2021-02-01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180억, 기아 120억, 산은 200억원 출자

이미지 확대
지영조(왼쪽) 현대자동차그룹 사장과 성주영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1일 화상으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지영조(왼쪽) 현대자동차그룹 사장과 성주영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1일 화상으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산업은행이 손잡고 유망 모빌리티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국내 산업계와 금융계를 이끄는 두 축이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과감한 투자에 나선 것이다.

현대차그룹과 산은은 1일 745억원 규모의 오픈 이노베이션 펀드 ‘제로원 2호 펀드’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180억원, 기아가 120억원, 현대차증권이 50억원씩 출자해 펀드를 공동 운영하고 산은이 200억원, 신한은행이 30억원을 출자해 투자자로 참여했다. 현대모비스, 현대엠엔소프트, 현대트랜시스, 현대오트론, 현대엔지니어링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만도, 동희, 글로벌오토트레이딩, 코리아에프티 등 협력사도 투자자에 이름을 올렸다.

펀드가 지원하는 대상은 친환경차, 스마트카, 인공지능(AI), 커넥티드카와 관련한 유망 스타트업이다. 현대차그룹은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스타트업을 육성해 미래 혁신 기술을 키우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찾아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과 산은은 펀드 조성과 별도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친환경 모빌리티 업계 동향 정보 공유 ▲발굴기업 정보 공유 ▲공동 투자 협력체계 구축 ▲신규 유망 사업아이템 정보 교류 ▲신사업 협업 회사에 사업자금 지원 등의 내용을 담았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사장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지원하려면 완성차 생태계를 이루는 구성원 간의 협업이 필수”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투자 파트너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