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민심 흔들리자…‘가덕도+해저터널’ 띄운 김종인

부산 민심 흔들리자…‘가덕도+해저터널’ 띄운 김종인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2-01 16:38
업데이트 2021-02-01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덕도 신공항 건설 적극 지지…특별법 처리 노력”
“해저터널도 검토, 54.5조 부가효과 기대되는 사업”
與 “김종인, MB·朴 공약 무산부터 사과해야”
국민의힘, 가덕도 내홍 불씨 여전…주호영 “입장無”

이미지 확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부산을 찾아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신공항에 대한 국민의힘의 모호한 태도 탓에 부산 민심이 등을 돌리자 직접 정리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더해 김 위원장은 ‘한일 해저터널’이라는 또다른 초대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까지 공약했다. 요동치는 지지율을 겨냥해 승부수를 던진 것이지만 여당에서는 현실성과 파급 효과를 두고 다른 평가가 나온다.

김 위원장은 이날 부산시당에서 현장 비대위를 열고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하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 특별법이 여야 합의 하에 처리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 재도약의 계기가 될 세계 엑스포 유치와 연계된 신공항 건설이 차질없이 수행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일본에 비해 월등히 적은 재정부담으로 생산 부가효과 54조5000억원, 고용유발 효과 45만명에 달하는 엄청난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2021. 1. 25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2021. 1. 25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그간 국민의힘은 당내 이견으로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았다. 이에 부산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자 김 위원장이 현장까지 찾아 직접 정리에 나선 것이다. 다만 그간 여기에 부정적 입장을 내비춰온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이유로 현장을 찾지 않았다. 일각에서 당내 갈등의 불씨가 여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주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 입장이 ‘당론’이냐고 묻는 취재진에 질문에 “전 입장이 없다”고만 답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 논의가 앞선 정부에서 잇달아 무산됐던 점을 부각하며 국민의힘에 견제구를 던졌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가덕도 신공항을) 공약했다가 집권 후 무산시킨 잘못에 대해 사과부터 하라”고 지적했다. 해저터널에 대해서는 “부산이 규슈의 경제권에 편입 돼 국익에는 도움이 안되고 단순 ‘경유지화’가 될 우려가 있다”며 “일본에서도 주요 관심사가 아닌데 쌩뚱맞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김경수 경남지사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만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 협조를 요청했다. 김 지사는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국회 모두가 나서서 특별법을 통과시켜달라”고 했고, 여기에 이 대표는 “2월 회기 안에 반드시 통과시켜서 되돌릴 수 없는 일로 만들겠다”고 화답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