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뮤지컬로 만나는 ‘검은 사제들’… “이 시기에 창작 신작? 어려운 시기니까 해야죠”

뮤지컬로 만나는 ‘검은 사제들’… “이 시기에 창작 신작? 어려운 시기니까 해야죠”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2-01 16:35
업데이트 2021-02-01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작사 알앤디웍스 오훈식 대표의 ‘도전’
25일 서울 유니플렉스 1관서 초연 개막

이미지 확대
뮤지컬 ‘검은 사제들’ 제작사인 알앤디웍스 오훈식 대표. 알앤디웍스 제공
뮤지컬 ‘검은 사제들’ 제작사인 알앤디웍스 오훈식 대표.
알앤디웍스 제공
한국 엑소시즘 영화의 포문을 연 ‘검은 사제들’(2015)이 창작 뮤지컬로 완성됐다. 두 사제(김윤석·강동원 분)가 악귀 들린 소녀(박소담 분)를 두고 강렬한 구마의식을 치르는 영화는 개봉 이후 관객 544만명을 모으며 흥행했다. 무대 위 사제들은 어떤 모습으로 마귀와 싸우게 될까. 극적인 장면을 어떻게 구현할지 궁금하지만, 문득 다른 의문이 떠오른다. 공연계가 가장 어려운 지금 시기에, 창작 뮤지컬 초연에 도전한다? 최근 만난 제작사 알앤디웍스 오훈식 대표가 고개를 내젓다가 금방 말을 이었다. “사실 지금은 신작을 올리지 않는 게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맞죠. 그럼에도, 해야 하니까요.”

그에게도 지난 한 해는 매우 혹독한 시간이었다. 10주년을 맞은 장수 창작 뮤지컬 ‘마마, 돈 크라이’ 기념 공연이 3월 취소됐고, 6월 재개막을 준비했다 그마저도 접었다. 2019년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등 7관왕을 차지한 뮤지컬 ‘HOPE(호프)’ 재연은 11월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문을 열었다 2주 만에 공연을 중단했다.
이미지 확대
뮤지컬 ‘검은 사제들’ 포스터.  알앤디웍스 제공
뮤지컬 ‘검은 사제들’ 포스터.
알앤디웍스 제공
이런 상황에서 전혀 새로운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것은 그야말로 도전이다. 올해 예정된 주요 제작사들의 공연도 라이선스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정말 힘들었고 경제적 손실은 물론이고 심리적으로도 많이 위축돼 새로운 작품을 하기 어려운 상황인 건 맞다”고 오 대표도 끄덕였다.

“그런데도 ‘왜 지금 창작 뮤지컬이냐’고 묻는다면 ‘지금이니까’라고 답하겠다”고 했다. “공연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겐 모든 작업들이 그저 일상이고, 아무리 어려워도 그 일상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배우와 스태프들에게 우리가 계획한 작품을 계속 한다는 믿음을 주는 게 프로듀서의 역할이기도 하고요. 공연이 멈추지 않고 계속 움직이며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어요.”
뮤지컬 ‘검은 사제들’에서 김신부 역을 맡은 이건명, 송용진, 박유덕(왼쪽부터).  알앤디웍스 제공
뮤지컬 ‘검은 사제들’에서 김신부 역을 맡은 이건명, 송용진, 박유덕(왼쪽부터).
알앤디웍스 제공
여러 의미에서 ‘검은 사제들’은 어깨가 무거운 작품이다. 이미 영화로 잘 알려진 이야기와 배우들의 짙은 캐릭터를 무대에서 어떻게 그려 내느냐도 관건이다. “아무도 뮤지컬로 만들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없던 작품이기에 무대에서 구현할 수 있는 게 훨씬 자유롭고 다채롭다”며 그는 확신에 찬 표정으로 조근조근 얘기했다. “확인할 수 없는 영역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결국은 인간의 신념과 가치에 대한 고민, 순간순간 어떤 선택을 하며 살 것인가를 다루면서 공감할 부분도 많다”고도 소개했다. “무엇보다도 20여곡의 넘버들이 정말 좋다”며 자신감을 숨기지 않았다.

강한 느낌의 전자음악이나 록을 배제하고 클래식한 느낌으로 성가 분위기를 전달하면서도 가요적인 음악을 적절하게 버무려 색다른 느낌을 줄 거라고도 예고했다. “구마 의식이나 다양한 장면들도 무겁지 않게 재미있는 요소들을 뽑아내 편안하게 보실 수 있고 듣는 재미와 보는 재미, 나중엔 감동까지 받을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모두가 궁금할 ‘구마 의식’ 장면도 공연에서만 즐길 수 있는 매력을 담아 재탄생한다.
뮤지컬 ‘검은 사제들’에서 최부제를 연기하는 김경수, 김찬호, 조형균, 장지후(왼쪽부터).  알앤디웍스 제공
뮤지컬 ‘검은 사제들’에서 최부제를 연기하는 김경수, 김찬호, 조형균, 장지후(왼쪽부터).
알앤디웍스 제공
‘검은 사제들’은 25일 서울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에서 개막한다. 신에 대한 믿음보다 동생을 잃은 속죄로 신학교에 들어간 최 부제는 김경수, 김찬호, 조형균, 장지후가 맡았다. 신을 믿지만 종교가 추구하는 방향에 의문을 갖는 김 신부는 송용진, 이건명, 박유덕이 열연한다. 오루피나 연출, 김효은 작곡가, 강남 작가 등 지난 2019년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대상을 비롯한 7관왕을 차지한 뮤지컬 ‘HOPE(호프)’ 창작진이 다시 모인 작품이라 더욱 기대를 모은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