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2차 가해’ 접수 중단…“내부 논의 부족했다”

정의당, ‘2차 가해’ 접수 중단…“내부 논의 부족했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2-01 16:26
업데이트 2021-02-01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복주 젠더인권본부장, 페이스북에 입장 밝혀

이미지 확대
정의당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
정의당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태스크포스(TF) 1차 대책발표’에서 배복주 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21.1.28 연합뉴스
정의당이 당대표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제보’ 지침을 놓고 논란이 불거지자 제보 접수를 중단하기로 했다.

배복주 당 젠더인권본부장은 1일 페이스북에서 “2차 가해를 제보받는 방식에 대한 문제의식과 토론 및 의견 개진 과정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의견, 내부 논의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제보를 받는 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에 대한 숙고가 부족했고 취지를 충분히 설명드리지 못한 점에 대한 책임을 느낀다”고 적었다.

그는 다만 “피해자가 자신이 속한 조직을 신뢰하고 다시 일상을 살아가기 위해 무엇보다 2차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봤다”고 제보를 받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배 본부장은 “제보 메일을 받는 것은 오늘로 마무리하겠다”며 “지금까지 들어온 제보는 분석해 조만간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여성위원회는 지난달 27일 2차 가해성 언동을 제보해달라고 공지했으나, 당 안팎에서 비판적 여론을 막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다.

한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정의당에서는 4월 재보선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원장인 강은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1차 회의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재보선과 관련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박원석 전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정의당은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면서 후보를 내지 말라고 해왔다”며 “명분상으로 보면 출마를 하지 않는 것이 도의적으로 타당하다”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