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또 설화…초선의원들 “靑·與 ‘집단적 조현병’ 의심”

국민의힘 또 설화…초선의원들 “靑·與 ‘집단적 조현병’ 의심”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2-01 14:28
업데이트 2021-02-01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초선의원 일동 사진=뉴스1
국민의힘 초선의원 일동
사진=뉴스1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1일 북한 원전 지원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 등을 비판하면서 ‘집단적 조현병’이라고 빗대 논란이 일고 있다. 정치권이 비판 발언을 내놓을 때 장애나 병에 빗대는 잘못된 언어 습관으로 지난해 여야 정치인들이 연이어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를 받았음에도 전혀 시정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 31명은 이날 ‘북한 원전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에서는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관련 의혹을 규명하고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청와대와 여당 등을 표현하면서 “여당은 ‘공작’ 취급하고, 담당 공무원은 ‘신내림’이라 하며, 대통령의 참모는 전 정권에서 검토된 일이라 ‘전가’를 하고, 청와대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겁박’을 한다”면서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 아니라면 집단적 조현병이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해 ‘집단적 막말정치’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참으로 한심하다. 지금까지 민생문제에는 한마디도 없다가, 북풍 공작과 이념몰이에 힘을 모으고 나섰다”며 “또한 정치에 ‘조현병’이라는 병명을 들어 ‘비하’하려는 의도에 대해서도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관련 발언에 대해 당장 사과하고 구태 정치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정치권의 인권감수성 문제는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 지난해에도 여야 지도부 발언 중 장애인 비하 논란으로 인권위의 권고를 받기도 했다.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해 1월 민주당 공식 유튜브 ‘씀’에서 “선천적인 장애인은 의지가 좀 약하다”고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그런 상태로 총리가 된다면 절름발이 총리”라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인권위는 이 전 대표와 국민의힘 주 원내대표의 발언이 각각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면서 가장 강한 조처인 권고 결정을 내렸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