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5단계 공연장 ‘퐁당퐁당’도 가능…멈췄던 뮤지컬 공연 2일 속속 재개

2.5단계 공연장 ‘퐁당퐁당’도 가능…멈췄던 뮤지컬 공연 2일 속속 재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2-01 11:39
업데이트 2021-02-01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체부, 기획사 등에 ‘한 칸 띄어 앉기 가능’ 공문
객석 점유율 50% 안에서 선택적 운용 가능해져
뮤지컬협회 “현장 목소리 반영돼 환영…적극 협조”

이미지 확대
공연장은 대표적인 집합장소로 꼽히면서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열고 닫기를 반복해야 했다. 출연진 확진 소식은 전해졌지만 관객 감염 사례는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공연장들은 매주 2~3차례 공연장을 소독하고 있다. 예술의전당 제공
공연장은 대표적인 집합장소로 꼽히면서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열고 닫기를 반복해야 했다. 출연진 확진 소식은 전해졌지만 관객 감염 사례는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공연장들은 매주 2~3차례 공연장을 소독하고 있다.
예술의전당 제공
지난해 12월부터 8주간 멈췄던 대형 뮤지컬들이 2일부터 속속 공연을 재개한다. 지난달 31일 정부가 일부 업종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조정하며 공연장에선 동반자 외 거리두기를 하도록 완화하며 공연계도 서서히 활로를 찾고 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가 그동안 공연계 노력과 호소를 받아들여 좌석 운용 방식의 폭을 넓혀줘 훨씬 숨통이 트인 분위기다.

1일 공연계와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문체부는 전날 밤 각 공연기획사 및 제작사에 2.5단계에서 동반자 외 두 칸 띄어 앉기와 함께 관객 한 명당 한 칸 띄어 앉기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동반자를 구분하고 두 칸을 띄어 앉도록 하는 자동 예매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은 공연계 상황을 감안한 것이다. 큰 틀에서 객석 점유율 50% 안팎을 지키며 각 기획사가 선택적으로 객석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해준 셈이다.

‘퐁당퐁당’으로 한 칸씩 앉도록 한 조치는 기존 거리두기 2단계에서 적용되던 방안으로 공연계 입장에선 1.5~2.5단계 시 지침들이 이전에 비해 크게 완화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유리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은 “현장 목소리를 받아들여 좀 더 탄력적으로 공연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준 조치에 환영하는 입장”이라면서 “특히 한 칸 띄어 앉기까지 열어준 것은 뮤지컬 뿐 아니라 연극 등 다양한 장르들도 특성에 맞춰 객석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연계는 추가 대책을 마련하며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초부터 공연을 전면 중단했던 뮤지컬 ‘고스트’(디큐브아트센터)와 ‘몬테크리스토’(LG아트센터), ‘그날들’(충무아트센터), ‘HOPE’(두산아트센터) 등 주요 공연장의 뮤지컬들이 2일부터 모두 공연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개막을 세 차례나 미뤘던 ‘맨오브라만차’(샤롯데씨어터)도 2일 드디어 막을 올리고 관객들과 만난다. 이번 조치로 공연장은 한 칸 띄어 앉기나 동반자 외 두 칸 띄어 앉기 중 선택할 수 있어 일부 공연은 한 칸 띄어 앉기로 예매를 진행하기로 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