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앤더슨 쿠퍼, 자신이 아이들 먹는다고 믿었던 남성과 생방송 인터뷰

앤더슨 쿠퍼, 자신이 아이들 먹는다고 믿었던 남성과 생방송 인터뷰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2-01 11:18
업데이트 2021-02-01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앤더슨 쿠퍼 소셜미디어 캡처
앤더슨 쿠퍼 소셜미디어 캡처
미국 CNN 방송의 간판 앵커 앤더슨 쿠퍼가 자신이 아이들을 잡아먹고 피를 마셨다고 굳게 믿었던 음모이론 신봉자와 생방송 인터뷰를 했다.

큐어넌(QAnon) 음모론 신봉자였다가 지금은 환멸을 느껴 멀어진 지타스 자데자란 남성인데 지난달 29일(이하 현지시간) 밤 두 시간여 특별 인터뷰를 통해 과거에 정말 그렇게 믿었느냐는 쿠퍼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뒤 지금은 그렇지 않다며 “당신이 아기들을 잡아먹었다고 생각한 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31일 전했다.

쿠퍼는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당시에 민주당 고위층과 유명인들이 사탄을 경배하고 어린이들의 피를 마신다고 믿었던 거냐”고 물었고, 자데자는 “당신이 그랬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이 점에 대해 사과하고 싶다”고 답했다.

극우 이념을 신봉하는 이들 가운데서도 특히 더 극단적이고 위험한 큐어넌 음모론은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을 권좌에서 몰아내려고 (정부나 경제, 문화 등 각계에 암약하는 비밀조직) ‘딥 스테이트’ 일부가 사탄의 명을 따르는 소아성애자들로 아이들의 순수한 피를 마시는 의식을 통해 결속한다고 믿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진보 진영의 유명인들과 영향력 있는 민주당 정치인들을 체포해 관타나모 형무소로 보내야 한다는 주장에 동조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20일 취임한 뒤 상당수 큐어넌 신봉자들은 음모이론이 “커다란 거짓”이었음을 뒤늦게 깨닫고 마음을 바꿨다. 자데자도 그 중 한 명으로 쿠퍼가 “어린이의 피를 마신다”고 과거에 믿었다고 털어놓으면서 그가 “로봇”이라고 추정하는 견해에도 익숙했다고 털어놓았다.

밴더빌트 가문의 상속녀를 어머니로 두고 동성애자로서 대리모를 통해 지난해 5월 태어난 아들 와이어트를 키우고 있는 쿠퍼가 거짓된 주장을 믿게 된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주문하자 자데자는 이렇게 답했다. “Q가 특별히 언급해서다. 그는 일찌감치 당신을 지목했다. 이름을 콕 집어 지적했다.”

큐어넌이란 명칭 자체가 익명(Anonymous)과 누리꾼 ‘Q’를 합성해 만들어졌다. 정확히 신원도 확인되지 않은 누군가가 근거도 제시하지 않으며 뇌까리거나 끼적거렸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사람이 믿고 신봉하게 된 근거를 내세우는 용감함이란!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