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 가계대출 조이자 대부업에 내몰린 서민

은행 가계대출 조이자 대부업에 내몰린 서민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1-31 20:28
업데이트 2021-02-01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 5% 예상
저신용자 은행권 대출 힘들어져

정부가 시중 자금이 부동산·주식 등으로 흘러드는 것을 막기 위해 연초부터 가계대출을 옥죄자 은행권에서 개입이 너무 지나치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자금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무턱대고 가계대출 증가율을 낮추면 상대적으로 소득이 적고 신용이 낮은 서민층 자금줄이 끊길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 당국 요청에 따라 지난해 말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5대 시중은행 등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 목표를 5~8%로 적어 제출했다.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을 써낸 은행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자금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이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5대 시중은행의 전체 가계대출은 2019년보다 9.73%(59조 3977억원)나 불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6일 가계대출 동향 관련 회의에서 시중은행 가계 여신 담당 임원들에게 “지난해 말 은행들이 올해 연간·월간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 목표를 제출했는데, 지나치다고 생각되면 조정치를 제시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를 5% 안팎 수준으로 일괄적으로 낮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은행권은 지난해 말에 이어 가계대출 중 신용대출을 집중적으로 줄일 수밖에 없다. 자칫 서민, 저소득층이 더 큰 피해를 보는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과 같이 당국이 가계대출 수치에 세세하게 간섭하고 조정 의견을 내는 것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 대출을 계속 조이면 저소득·신용 계층 실수요자는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권 등 이자가 더 비싼 금융기관을 찾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2021-02-0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