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랙리스트 철회하라”…샤오미, 美정부에 소송

“블랙리스트 철회하라”…샤오미, 美정부에 소송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1-31 21:50
업데이트 2021-02-01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3위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중국 샤오미가 미국 정부의 블랙리스트 지정을 철회하라는 소송을 미국 법원에 제기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샤오미는 29일(현지시간) 워싱턴 지방법원에 미 국방부와 재무부 등을 상대로 제재 취소 소송을 냈다. 피고에는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포함됐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미 국방부는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임기 막바지였던 지난 14일 중국 인민해방군과의 연관성을 이유로 샤오미 등 중국 기업 9곳을 제재했다. 미국 투자자들은 국방부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의 주식을 살 수 없으며, 보유 지분은 오는 11월 11일까지 모두 처분해야 한다. 샤오미의 주가는 홍콩증시에서 제재 이후 29일까지 10% 이상 떨어졌다.

샤오미는 소장에서 해당 제재가 “불법이자 위헌”이라며 자사가 중국군의 통제를 받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동 창업자인 린빈과 레이쥔이 샤오미 의결권의 75%를 갖고 있으며, 중국군과 관련된 어떠한 개인이나 집단의 통제도 받지 않고 군 소유도 아니라고 덧붙였다. 더욱이 샤오미에 투자한 기관 10곳 중 3곳이 블랙록, 스테이트스트리트, 뱅가드 등 미 자산운용사라고 강조했다. 샤오미는 스마트폰과 TV, 생활가전에서 높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널리 알려진 기업이다. 스마트폰에선 미 제재를 받고 있는 화웨이의 빈자리를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미 정부는 샤오미 등 중국 기업이 만든 기기나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고객 정보가 중국군과 공산당에 흘러갈 수 있다는 점을 제재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이날 중국과 체결한 1단계 무역합의를 비롯해 트럼프 행정부가 시행한 모든 조치를 다시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과거 행정부가 시행한 모든 것을 다시 살펴보고 있다”며 미중 무역합의도 광범위하게 검토 중인 사안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2-01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