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염력 센 ‘변이發 공포’

전염력 센 ‘변이發 공포’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1-31 20:24
업데이트 2021-02-01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우치 “남아공 완치자 변이 재감염”
WP “추가 변이 발생하면 종식 지연”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아이들까지 노린다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아이들까지 노린다 영국과 남아공 등에서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들이 속속 발견되고 있는데 이들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와는 달리 아이들도 쉽게 감염시키고 면역반응도 회피해 재감염은 물론 백신 효과를 떨어뜨릴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네이처 제공
최근 출현한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들이 전염력이 기존 것보다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팬데믹 종결이 예상보다 지연될 수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백신을 무력화하는 전염력이 더 높은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한 데다 추가적인 변이가 발생한다면 기존 백신의 효력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 국립보건원(NIH) 프랜시스 콜린스 원장은 “변이가 두어 차례 더 나타난다면 진짜 걱정이 시작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들이 변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재차 감염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공개했다. 파우치 소장은 NBC 뉴스에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남아공에서 몇 달 전 감염된 사람들이 신종 변이 바이러스에 재감염되고 있다”고 했다. “이는 첫 감염으로 면역력이 생기더라도 변이된 바이러스를 막아낼 만큼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파우치 소장은 설명했다.

그럼에도 “전염성이 더 강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은 집단면역 형성이고, 여기에는 전염병학자 간 일치된 합의가 이뤄져 있다”고 WP는 전했다. 파우치 소장은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기존) 백신이 중증 질환을 방지하는 데 50∼88%의 효능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염성이 더 강한 변이가 지배종이 되면 집단면역에 필요한 기준이 인구의 80∼85% 수준으로 올라간다고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밝혔다. 이전까지는 집단면역을 인구 70% 선에서의 면역 형성으로 보았다.

이를 종합하면 최대한 백신 접종을 서둘러 국가별로 80∼85%의 접종률에 도달하는 것이, 백신에 저항력을 갖춘 다른 변이의 출현을 막는 최선의 길이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낮은 백신 접종률로 전염성 강한 변이가 휩쓸고 백신·치료제들과 자연면역 모두 효력을 상실하는 상황으로, 이때는 “완전히 새로운 백신을 처음부터 재설계해야 할 것”이라고 콜린스 원장은 말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2-0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