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아스트라제네카 승인했지만… 회원국 ‘고령층 효능’ 놓고 혼선

EU 아스트라제네카 승인했지만… 회원국 ‘고령층 효능’ 놓고 혼선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1-31 20:24
업데이트 2021-02-01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 “65세 이상 성인에게 접종하지 말라”
佛 “18~64세 대상” 伊 “18~55세 권고”
EU·英 공조 마찰… 백신 국수주의 질타

이미지 확대
스텔라 키리아키데스 유럽연합(EU) 보건 집행위원이 지난 2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EU 본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수출 통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브뤼셀 AFP 연합뉴스
스텔라 키리아키데스 유럽연합(EU) 보건 집행위원이 지난 2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EU 본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수출 통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브뤼셀 AFP 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영국·스웨덴 합작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한 가운데 해당 백신의 고령층 효과 논란으로 회원국마다 다른 조치를 취하고 나서는 등 혼란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백신 공급 부족 문제로 EU와 영국 간 신경전이 확대된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둘러싼 논란이 한층 가열되는 양상이다.

AFP통신은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이 65세 이상 성인에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지 말라는 보건 당국의 권고에 따라 연령별 백신 접종 순위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의 질병관리청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 산하 예방접종위원회가 65세 이상에서 백신의 효과가 8%에 불과했다며 전날 “18~64세 대상으로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라”고 한데 따른 조치로, 해당 백신을 조건부 승인 권고하며 고령층에도 사용될 수 있다고 밝힌 유럽의약품청(EMA)의 입장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프랑스도 고령층에서의 백신 효능에 의문을 제기하며 자국 보건당국의 검토 결과를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언론과의 인터뷰 자리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5세 이상에서는 무효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본다”고 일갈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EMA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승인 권고를 내리기 몇 시간 전에 나왔다.

이탈리아는 18세 이상~55세 미만 성인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도록 권고하며 접종 가능 연령대를 더욱 축소하는 조치를 내렸다. 이탈리아 의약품청(AIFA)은 임상시험 결과 55세 이상 성인에 대한 백신 효과가 불충분하다며 이들은 화이자나 모더나의 백신을 접종받으라고 권고했다.

앞서 EU는 아스트라제네카가 공장 화재로 인한 생산 문제로 약속보다 백신 공급량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밝히자 발끈하며 영국에서 제조한 백신을 유럽으로 가져오겠다는 엄포까지 내놓았다가 한발 물러선 상태다. 여기에 행정부 격인 EU 집행위는 EU 권역에서 생산된 백신 수출을 막겠다고까지 하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으로부터 “백신 국수주의”라는 질타까지 들었다. 일각에서는 EU의 이 같은 모습이 브렉시트로 자신들을 떠난 영국에 대한 ‘뒤끝’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다. CNN은 “일반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평등을 강조하는 유럽에서 추악한 백신 민족주의가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2-0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