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버츄얼 사이드미러’ 로 손잡은 이재용·정의선

‘버츄얼 사이드미러’ 로 손잡은 이재용·정의선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1-28 17:37
업데이트 2021-01-28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삼성과 OLED 디스플레이 공급 계약
양사 공식 계약은 8인치 LCD 이후 10년 만

이재용(53)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51)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0년 만에 미래차 사업에서 손을 잡았다. 재계 1, 2위 그룹이 대를 이어 유지해 온 경쟁 관계를 청산하고 ‘3세 경영’ 체제부터 본격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지 관심이 쏠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삼성디스플레이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의 OLED 디스플레이는 현대차가 상반기에 출시하는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 ‘아이오닉 5’에 ‘버츄얼 사이드미러’로 적용될 예정이다. 기존 사이드미러 자리에 후방을 찍는 카메라가 장착되고, 촬영한 영상은 실내 앞문 상단에 있는 OLED 디스플레이에 나타난다.
버츄얼 사이드미러
버츄얼 사이드미러 아우디 e-트론에 탑재된 ‘버츄얼 사이드미러’. 삼성디스플레이가 이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이 버츄얼 사이드미러는 지난해 7월 국내에 출시된 아우디 첫 전기차 ‘e-트론 55 콰트로’에 적용됐다. e-트론에 OLED 디스플레이를 납품한 회사도 삼성디스플레이였다.

재계 관계자는 “자동차용 OLE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 기술력이 인정받고 있고, 현대차도 성능이 뛰어난 버츄얼 사이드미러를 탑재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삼성디스플레이와 손을 잡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과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부품 공급 계약을 맺은 건 2011년 내비게이션용 8인치 액정표시장치(LCD) 이후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이 부회장과 정 회장의 두 차례 단독 회동 이후 두 기업의 협력 관계가 더욱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두 사람은 지난 5월 삼성SDI 천안사업장과 7월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만나 전기차 배터리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현대차의 E-GMP에 탑재될 3차 배터리 공급사로 삼성SDI가 추가로 선정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는 10조원 규모의 1차 물량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16조원 규모의 2차 물량 공급사로 LG에너지솔루션과 중국 CATL을 선정했다. 3차 물량은 약 20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