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사태에 등 떠밀린 與… 선거 코앞에서 ‘사과 릴레이’

정의당 사태에 등 떠밀린 與… 선거 코앞에서 ‘사과 릴레이’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1-27 22:24
업데이트 2021-01-28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권위 ‘박원순 성희롱’ 판단 여파

이낙연, 6개월 만에 ‘피해자’로 표현
박성민 최고위원 등 지도부 잇단 사과
정의당과 비교한 비판 영향받은 듯

민주 서울시장 예비후보들
민주 서울시장 예비후보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서울시당 당사에서 열린 ‘정책엑스포 in 서울’ 행사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 등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홍익표 정책위의장, 우상호 전 의원, 이 대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기동민 서울시당위원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가인권위원회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건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이후 더불어민주당이 잇따라 사과 발언과 대책 마련 약속을 내놓고 있다. 당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원칙적으로 대응한 정의당과는 판이하게 다른 민주당의 모습에 비판 목소리가 쏟아지자 바짝 엎드린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여기에는 4·7 보궐선거 전 성비위 문제는 최대한 정리하겠다는 계산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인권위가 박 전 시장 성희롱 등에 대한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박 전 시장 사건으로 사과한 것은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이다. 첫 사과 당시에는 “피해를 호소하시는 고소인”이라는 표현을 써서 논란이 됐다.

박성민 최고위원도 같은 자리에서 “무차별적으로 이뤄졌던 2차 가해와 민주당의 부족한 대응으로 상처받으신 피해자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사과했다. 민주당은 전국여성위와 교육연수원을 중심으로 성평등 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윤리감찰단, 윤리신고센터,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등을 통해 당내 성비위 문제를 더욱 철저히 감시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날 민주당의 분위기는 인권위 발표 직후였던 지난 26일과 비교해도 확연히 달라졌다. 당시 민주당은 “인권위의 결과를 존중하며, 피해자와 서울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대변인 서면브리핑 정도만 냈다.

당내에서는 초선 의원들의 선제적 사과가 지도부를 움직인 동력이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전날 우리 당 권인숙 의원과 이소영 의원 등 초선 의원들이 나서 내부 비판을 한 것이 지도부가 움직이는 동력이 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권 의원은 전날 “다른 당을 비난할 여유가 없다”며 “민주당은 반복되는 권력형 성범죄의 원인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반드시 해결하는 책무를 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는 정의당의 성추행 사건이 민주당의 사과를 견인하는 외부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궐선거의 원인인 박 전 시장 사건을 선거 전에 사과하지 않을 수 없음에도 극성 지지자들의 반대가 두려워 적절한 시점을 찾지 못했는데 정의당 사건으로 분위기 전환의 여건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의당이 심하다 싶을 정도로 사과하는데, 비슷한 상황인 우리 당이 사과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상한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1-2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