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퇴 없는 수습’ 꺼낸 정의당… 이은주 “지도부 총사퇴 단호해야”

‘사퇴 없는 수습’ 꺼낸 정의당… 이은주 “지도부 총사퇴 단호해야”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1-27 22:24
업데이트 2021-01-28 0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대표 성추행’ 2차 대응 놓고 내홍

‘1차 대응’ 긍정적 여론 얻은 지도부
성평등대책TF·재보궐선거TF 구성

이은주 “우리당은 좀더 고통스러워야”
전국위원회, 지도부 결정 뒤집을 수도

이미지 확대
‘성추행’ 사과한 정의당
‘성추행’ 사과한 정의당 강은미(가운데) 정의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에 사과하고 있다. 왼쪽은 장혜영 의원 후임으로 신임 원내대변인 겸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은 류호정 의원, 오른쪽은 심상정 전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당이 성추행 가해자인 당 대표를 직위해제하고 2차 가해를 막으며 피해자 보호에 전력을 다하는 ‘1차 대응’으로 최대 위기에서 한 발 빠져나온 가운데 정무적 판단이 작용하는 ‘2차 대응’을 두고 깊은 고심에 빠졌다. 정의당 지도부는 현 대표단과 의원단을 중심으로 빠른 수습에 방점을 찍고 있지만, “더 고통스러워야 하고 단호해야 한다”며 대표단 총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크다.

강은미 원내대표와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을 공동대표로 하는 비상대책회의는 27일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태스크포스)’와 ‘4·7 재보궐선거 TF’를 구성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4·7 보궐선거 대응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정의당 지도부는 ‘질서 있는 수습’에 무게를 두고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초유의 당대표 성추행 사태에서 당과 피해자를 지키려면 빠른 정치적 결정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당의 1차 대응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점도 현 지도부가 중심을 잡고 추후 대책 마련에 나설 수 있는 이유다.

실제 전날 대표단과 의원단이 참여한 회의에서는 “대표단이 사퇴하면 혼란만 가중된다. 사퇴가 아니라 책임지고 수습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한다.

하지만 김종철 전 대표와 함께 당을 이끌었던 대표단이 모두 사퇴하고 전혀 새로운 비대위가 당을 밑바닥부터 다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당원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국민의 신뢰 회복과 진보정당의 특별한 윤리성을 생각하면 현 대표단이 함께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은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원과 시민 모두에게 큰 충격과 실망을 준 김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을 다루는 데 있어 우리당은 좀더 고통스러워야 하고 단호해야 한다”며 “그래서 저는 회의에서 당의 전환적 결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한 지지자는 이 의원의 글에 “최소한 이런 입장이라도 듣고 싶었다. 가해자 한 명 제거하고 그대로 유지하며, 비대위 체제라니요. 이런 비대위는 살면서 처음 본다”는 댓글을 달았다.

오는 30일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앞두고 이날 광역시도당 연석회의에서도 비대위 구성 문제와 4월 재보선 무공천이 논의됐다. 당 관계자는 “당 지도부와 달리 광역시도당위원장 일부는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의견을 강하게 내고 있다”며 “전국위원회에서 지도부 결정이 뒤집힐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1-2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