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취소론’ 의식한 시진핑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성공” 자신

‘도쿄올림픽 취소론’ 의식한 시진핑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성공” 자신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1-26 16:14
업데이트 2021-01-26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전화통화서 “완벽한 개최” 의지 피력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2020.10.23 A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2020.10.23 AP 연합뉴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 개최가 불투명해진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6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전날 시 주석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의 전화 통화에서 “관계 당사자 모두의 지지를 받아 모든 준비작업을 제때 완수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완벽한 성공이라는 영예를 안게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자국 내 코로나19 창궐을 막고 경기회복을 실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 대회 개최를 위한 우호적 여건을 조성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바흐 위원장은 “팬데믹(대유행) 상황에서도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과 중국인의 지지 덕분에 동계올림픽 준비 작업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대회의 성공이 중국의 동계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제사회의 올림픽 정신 전파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IOC가 주관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2022년 2월 4일에 개막할 예정이다.

일본 도쿄에서 2020년 7월에 열릴 예정이던 하계 올림픽은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1년 연기됐다. 그러나 도쿄 올림픽은 올해 들어서도 팬데믹이 지속되고 선수와 대회 관계자, 관중,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 정도로 보건 여건이 개선되지 않아 재연기 또는 취소론에 직면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