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일부 반발 속 광복회 ‘최재형상’ 직접 수상

추미애, 일부 반발 속 광복회 ‘최재형상’ 직접 수상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1-25 17:39
업데이트 2021-01-25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왼쪽)으로부터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받은 뒤 임시의정원 태극기를 들고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21.1.25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왼쪽)으로부터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받은 뒤 임시의정원 태극기를 들고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21.1.25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광복회가 수여하는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일부 단체의 반발 속에서 25일 직접 수상했다.

광복회에 따르면 추미애 장관은 이날 오후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해 김원웅 광복회장으로부터 최재형상을 수상했다.

광복회는 추미애 장관이 일제 후작 작위를 받은 친일파 이해승의 땅 등 공시지가 520억원(시가 3000억원) 상당의 친일재산 171필지의 국가귀속을 위해 재임기간 중 노력한 점을 인정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독립운동가 최재형.  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 제공.
독립운동가 최재형.
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 제공.
이에 사단법인 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이사장 문영숙)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최재형상을 후손과 본 사업회의 승인 없이 수여하는 것은 최재형 선생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이미 자신들이 ‘최재형상’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광복회가 별도로 협의도 없이 상을 만들고, 특정 정치권 인사 등에게 상을 줘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독립운동 정신도 퇴색시키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사업회는 “여야를 초월해 국민적 존경을 받는 최재형 선생의 이름을 빌려 상을 수여하는 것은 광복회 정관에 금지된 정치활동”이라며 “김원웅 광복회장 개인의 사욕을 채우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으로부터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받고 있다. 2021.1.25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으로부터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받고 있다. 2021.1.25
연합뉴스
문영숙 이사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광복회를 직접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고 최재형(1860~1920) 선생은 러시아 한인사회 독립운동의 대부로 재산 대부분을 항일 투쟁 지원에 쓴 인물이다.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을 지원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광복회는 최재형 선생의 정신을 기리고자 지난해 이 상을 만들었다.

같은 해 5월 첫 수상자인 고 김상현 의원에 이어 12월에는 유인태 전 국회사무처장이 상을 받았고, 추미애 장관이 세 번째 수상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