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집단감염 진주 기도원 집고양이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2주간 격리

코로나19 집단감염 진주 기도원 집고양이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2주간 격리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1-25 17:31
업데이트 2021-01-25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별한 증세 없어 자연 치유 예상.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 안에서 살던 고양이 한마리가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돼 동물병원에 2주간 격리조치 됐다.
이미지 확대
일반 고양이 모습
일반 고양이 모습
경남도는 최근 집단 감염이 발생한 진주 국제기도원 역학조사 과정에서 확진자들이 키우던 고양이가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동물 확진은 이 고양이가 첫 사례이다.

도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동물 방역에 대한 국내 지침이 없어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지침을 참고해 확진된 고양이를 관리 한다.

진주 국제기도원에서는 방문자 29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도 방역 당국은 국제기도원 폐쇄로 고양이를 돌 볼 사람이 없어 동물보호기관으로 옮기기 위해 검사를 한 결과 코로나19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확진된 고양이는 국제기도원에 머물던 한 모녀가 돌보던 길고양이 3마리 가운데 새끼 고양이 1마리다.

도 방역당국은 국제기도원 시설 환경 검체에 대한 검사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돼 기도원 안에 있는 고양이에 대해서도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역학조사관 의견에 따라 검사를 했다.

방역 당국은 현재까지 의학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동물로 부터 사람으로는 전파 되지 않고 세계적으로 보고된 사례도 없다고 설명했다.

도 방역당국은 확진된 고양이는 미국의 코로나19 동물방역 지침에 따라 2주간 격리 상태에서 관찰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고양이는 한 민간 동물병원 별도 시설에 격리조치 했다.

방역 당국은 확진된 고양이는 코로나19 증상이 심하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될 것으로 예측한다.

2주간 격리 기간이 지난뒤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별도 검사는 하지 않고 격리를 해제할 예정이다.

이원준 경남도 역학조사관은 “코로나19가 동물에서 사람으로 감염된다는 근거는 없기때문에 확진자 가정의 반려동물에 대해 반드시 검사를 할 필요까지는 없고 특별한 이상증세를 보이면 신고를 해서 검사를 받게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도는 이번 진주 기도원 고양이 확진 사례를 계기로 질병관리청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동물에 대한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고 밝혔다.

신종우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반려동물 확진과 관련해 지나친 공포감보다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생활화하고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 반려동물을 데리고 나가는 것을 자제하는 등 평소대로 방역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