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혜영 “피해자다움, 가해자다움 존재하지 않아”

장혜영 “피해자다움, 가해자다움 존재하지 않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1-25 11:00
업데이트 2021-01-25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장혜영 의원 입장문
“이번 사건의 피해자임을 밝힌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장혜영 의원. 연합뉴스
정의당 장혜영 의원. 연합뉴스
정의당 장혜영 의원이 25일 김종철 당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 “저는 오늘 이 글을 통해 제가 이번 사건의 피해자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날 ‘김종철 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장혜영 의원 입장문’에서 “정의당 지도부는 김종철 정의당 당대표가 저지른 성추행에 대하여 성폭력에 대한 무관용 원칙에 의거하여 징계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고 직위해제를 하였다”며 이렇게 말했다.

장 의원은 “문제를 제기하고 공개적인 책임을 묻기로 마음먹은 것은 이것이 저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면서 “설령 가해자가 당대표라 할지라도, 아니 오히려 당대표이기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배복주 부대표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으로 인한 사퇴에 대해 설명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1. 1.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의당 배복주 부대표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으로 인한 사퇴에 대해 설명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1. 1. 2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장 의원은 피해자다움과 가해자다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다움’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면서 “어떤 여성이라도 성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제가 현직 국회의원이라는 사실은 결코 제가 피해자가 될 수 없음을 의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 의원은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사실이 있다. 바로 ‘가해자다움’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면서 “그가 아무리 이전까지 훌륭한 삶을 살아오거나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예외는 없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피해자가 일상으로 돌아오기 위해 가해자의 사실 인정과 진정성 있는 사죄, 그리고 책임을 지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면서 “가해자 스스로가 이를 거부한다면 사회가 적극 나서서 그렇게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해자는 저에게 피해를 입히는 과정에서 저를 동등한 인간으로 존중하지 않았지만, 제가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나마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사죄하며 저를 인간으로 존중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그렇기에 저는 분노하기보다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수많은 피해자들에게 연대의 마음을 전하면서 시민과 당원들에게도 연대를 요청했다. 그는 “모든 피해자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그 길에 끝까지 함께해주십시오. 우리 자신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동료 시민들의 훼손된 존엄을 지키는 길에 함께해주십시오”라고 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