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양이 국내 첫 코로나 확진…개도 의심사례 보고(종합)

고양이 국내 첫 코로나 확진…개도 의심사례 보고(종합)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1-24 21:40
업데이트 2021-01-24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역당국,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 사례는 없다고 밝혀

고양이
고양이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당국이 집단감염 사례 역학조사 과정에서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공개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반려동물은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에 있던 고양이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 기도원에서는 지난 11일 이곳을 다녀간 방문자 29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당국은 최근 역학조사 과정에서 고양이의 감염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기도원에 머무르던 한 모녀가 어미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 두 마리 등 총 세 마리를 키웠는데 새끼 고양이 중 한 마리가 양성으로 확인됐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반려묘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반려견에서도 코로나19 확진 의심 사례가 나왔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대 벤처기업인 ‘프로탄바이오’ 대표인 조제열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에 따르면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의 한 병원에서 5살 수컷 프렌치불도그가 코로나19 확진 양성 반응을 보였다.

앞서 경기도에 사는 보호자는 지난 17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프렌치불도그는 코로나19 확진자의 반려동물을 보호하는 지정병원으로 보내졌다.
프렌치불도그
프렌치불도그
프로탄바이오는 동물용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를 개발한 뒤 보건당국에 허가를 받고자 여러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시험해보던 중 이 프렌치불도그에게서 양성 반응을 처음으로 포착했다는 것이다.

이 키트는 동물의 콧물로부터 코로나19 항원을 직접 검출하는 방식으로 감염 여부를 파악한다.

조 교수는 “양성 반응을 포착한 후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이 사실을 알렸다”며 “정확한 확진 판정을 내리고자 프렌치불도그를 대상으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고 있으며 곧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고 밝혔다.

프렌치불도그는 현재 이상 반응 없이 건강한 상태로 격리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성 판정을 받은 고양이는 주인이 코로나에 걸리자 돌볼 장소를 변경하기 위해 검사를 했고, 주인에게서 고양이로 감염이 이뤄진 것으로 방역 당국은 추정했다. 양성 판정을 받은 고양이는 코나 입 안쪽에 면봉을 넣어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반려동물에 대한 진단 검사는 별도로 하지 않았다고 방대본 측은 전했다.

방역당국은 국내 첫 반려동물의 코로나19 확진 사례와 관련해 “반려동물에서 인간으로 감염된 사례는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해외에서는 동물 감염사례가 다양하게 파악됐는데, 그동안 개·고양이·호랑이·사자·퓨마 등 총 5종의 동물한테서 135건의 감염이 확인됐고, 밍크는 총 321개 농장에서 감염이 파악됐다. 대부분 주인이 확진된 이후 이뤄진 반려동물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으나 밍크 농장에 있는 개와 고양이의 경우 감염된 밍크로부터의 전파가 의심되는 사례도 있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