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스가, 말실수 계속되자 ‘조금만 말하기’ 작전으로…이번엔 “국회 경시” 비난

日스가, 말실수 계속되자 ‘조금만 말하기’ 작전으로…이번엔 “국회 경시” 비난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1-24 13:04
업데이트 2021-01-24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중의원 해산시기, 긴급사태 선언지역 등 중요한 대목에서 말 실수를 거듭해 자질 논란을 불러 온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이번에는 지나치게 짧은 국회 답변으로 물의를 빚었다. 말썽이 될만한 소지를 만들지 않기 위해 발언의 양을 최소화하려는 작전으로 보이지만, 국회를 경시한다는 지적으로 이어졌다.

24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참의원 본회의 대표 질의에서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미즈오카 순이치 참의원 회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확대 방안 등 약 15개 항목에 걸쳐 30분간 스가 총리에게 질문을 했다.

그러나 스가 총리는 대부분 질문에 짧은 답변으로 일관했고, 결국 10분도 안돼 전체 답변이 종료되고 말았다. 질문시간의 3분의 1에 불과한 총리의 짧은 답변은 과거에는 거의 없었던 일이다. 이에 야당 의원들이 “(답변을 피해) 도망치는 건가“, “그게 전부인가”, “국회를 경시하는 것” 등 야유를 보내면서 본회의장에는 한바탕 소란이 연출됐다. 집권 자민당 측에서도 “역시나 (답변을) 못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입헌민주당 등 야당 측 의원운영위원회 이사들은 스가 총리의 답변 직후 본 회의장 단상에 몰려가 여당 측에 항의했다. 결국 의원운영위원회 이사회에서 “답변이 너무 짧다”는 입장을 표명했고 자민당 소속 미즈오치 도시에 의원운영위원장은 정부 측에 “정중한 설명”을 요구했다.

미즈오치 위원장은 기자단에 “질문 시간이 30분이면 대체로 그에 걸맞은 형태로 답변하는 것이 관례”라며 스가 총리의 태도를 지적했다.

후쿠야마 데쓰로 입헌민주당 간사장은 이날 기자단에 “깜짝 놀랐다. 추상적이면서 극히 짧은 답변으로 끝내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설명을 거부하고 있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스가 총리의 발언 관련 문제는 계속해서 그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지난 13일 정부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도쿄도 등 수도권 4개 광역단체 이외의 7개 단체에도 긴급사태를 추가 발령한다고 발표하면서 ‘후쿠오카현’이라고 해야 할 것을 ‘시즈오카현’으로 잘못 말했다. 앞서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중의원 해산 시기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가을의 언젠가는”이라고 답했다가 “가을까지의 언젠가는”이라고 나중에 번복했다.

그러나 스가 총리의 이번 ‘짧게 말하기’ 작전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는 “정부·여당 내에 스가 총리의 이번 국회 답변에 불안의 소리도 있었지만 대표 질문에서 심의에 영향을 줄만한 말 실수는 없었다”고 전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