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크롱 대통령 “대학생 일주일에 한 번 등교, 1유로에 두 끼 약속”

마크롱 대통령 “대학생 일주일에 한 번 등교, 1유로에 두 끼 약속”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1-22 05:51
업데이트 2021-01-22 0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파리 서쪽 오르세에 있는 파리 사클레 대학의 나노과학 및 나노테크놀로지 센터를 찾아 대학생들과 대화하고 있다. 파리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파리 서쪽 오르세에 있는 파리 사클레 대학의 나노과학 및 나노테크놀로지 센터를 찾아 대학생들과 대화하고 있다.
파리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학교 생활을 박탈당한 대학생들이 일주일에 한 번은 학교를 찾아 식당에서 하루 두 끼를 단돈 1유로(약 1300원)에 내고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파리 사클레 대학교를 찾아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업 대부분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다 보니 고립감을 느끼고, 취업 문턱까지 높아지면서 우울감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는 학생들의 호소에 이런 약속을 했다. 강의실에서 직접 학생들과 대화를 나눈 마크롱 대통령은 학생들도 직장인들과 같은 권리를 가져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일주일에 하루는 대학에 올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강의실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대학은 학생들이 다시 학교에서 만날 방법을 마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학교 식당에서 이같은 할인된 가격에 식사를 제공받거나 근처 아울렛에서 테이크아웃 포장을 할 수도 있다고 했다.

다만 마크롱 대통령은 올해 여름까지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남아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번 학기에 과거와 같은 정상적인 대학 생활로 돌아갈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울증을 호소하는 대학생들이 전문 심리상담가, 정신과 의사 등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바우처 형태로 보조금을 제공하기로 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약속은 대학생 단체들이 전날 재정적,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며 대면 수업 복원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인 지 하루 만에 나왔다.

프랑스에서는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가파르게 증가해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통행 금지가 실시되고 있다. 바와 식당, 극장, 스키장들은 여전히 폐쇄돼 있다. 하지만 학교는 시험을 치를 때만 등교가 허용되고 있다. 일학년 학생들은 오는 25일부터 강의실에 등교가 허용된다.

몽펠리에의 19세 법학도 라이언 케네디는 영국 BBC 인터뷰를 통해 “지난해 9월 이후 스튜디오 아파트에서 혼자 지내왔다. 내 생애 처음 이렇게 혼자 지낸다. 친구들 역시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어 내게 전화도 한 통 걸려오지도 않고 하루가 그냥 가곤 한다”고 말했다. 스트라스부르의 정치학도 하이디 소팔은 지난주 마크롱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난 더 이상 꿈이 없다. 19세인데 미래에 대한 희망도 전망도 없다면 우리에게 뭐가 남아있기라도 한 거냐?”고 물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