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10년 상처 씻은 ‘지광국사탑’ 고향 간다

110년 상처 씻은 ‘지광국사탑’ 고향 간다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1-01-20 17:12
업데이트 2021-01-21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주 법천사지에 있던 ‘국보’ 고려 승탑
일제강점기 서울·오사카로 잇단 반출
한국전쟁 때 파손돼 시멘트·철근 덧칠

문화재청, 보존처리 작업 5년 만에 끝
복원 장소는 원위치·전시관 등 논의 중
이미지 확대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 5년간의 복원을 마치고, 원래 있던 강원 원주로 귀향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문화재보존과학센터 관계자가 탑신석 표면 보정 작업을 하는 모습. 문화재청 제공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 5년간의 복원을 마치고, 원래 있던 강원 원주로 귀향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문화재보존과학센터 관계자가 탑신석 표면 보정 작업을 하는 모습.
문화재청 제공
일제에 의해 반출된 뒤 10여 차례 이전되고, 한국전쟁 중에 폭격을 당하는 등 한국 근대사의 고난과 상처를 품은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 5년간의 보존 처리 끝에 제 모습을 되찾으며 110년 만에 귀향할 채비를 마쳤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20일 “2016년부터 진행한 지광국사탑 보존 처리 작업을 최근 완료했으며, 연구 결과를 담은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보존·복원Ⅲ’ 보고서를 발간해 국립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은 강원 원주시 부론면 법천사지에 세워졌던 고려시대 국사(國師) 해린(984~1070)의 승탑이다. 독특한 구조와 화려한 조각, 뛰어난 장엄장식으로 역대 가장 개성적이고 화려한 승탑으로 평가받는다.
이미지 확대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 5년간의 복원을 마치고, 원래 있던 강원 원주로 귀향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보존 처리를 위해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로 옮기기 이전 경복궁 내 국립고궁박물관 뒤뜰에 놓여 있던 지광국사탑. 문화재청 제공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 5년간의 복원을 마치고, 원래 있던 강원 원주로 귀향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보존 처리를 위해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로 옮기기 이전 경복궁 내 국립고궁박물관 뒤뜰에 놓여 있던 지광국사탑.
문화재청 제공
지광국사탑의 비운은 일제강점기인 1911년 일본인이 탑을 해체해 원주에서 서울로 반출하며 시작됐다. 명동의 무라카미 병원으로 옮겨진 탑은 이듬해 중구 남창동의 와다 저택 정원으로 이동했다가 그해 5월 일본 오사카로 넘어갔다. 조선총독부의 반환 요청으로 1912년 말 고국으로 돌아왔지만 원래 있던 원주가 아니라 경복궁에 자리잡았고, 그 후로도 경복궁 내 여러 곳을 옮겨 다녔다. 한국전쟁 당시 폭격으로 크게 파손돼 1957년 복원 작업을 벌였지만 치밀한 고증 없이 시멘트와 철근 등으로 보존 처리해 2005년, 2010년 두 차례 정기조사와 2014년 특별종합점검 등에서 다수의 균열과 복원 부위 탈락 등이 발견됐다. 특히 모르타르로 복원된 옥개석(지붕돌)과 상륜부는 구조적 불안정까지 더해져 추가 훼손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15년 9월 탑의 전면 보수를 결정하고 2016년 3월 석탑을 완전 해체한 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로 옮겨 보존 처리를 진행해 왔다.

보존 처리는 모르타르를 걷어 내고, 결실된 부재를 새로운 석재로 제작하며, 유리건판과 실측도면을 바탕으로 결실 부분의 도상을 복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전체 29개 부재 중 19개에 대해 부분적으로 신석재를 사용했으며, 옥개석과 앙화(꽃이 위를 쳐다보는 모양의 조각), 보륜(탑 상륜부 원형 모양의 부재) 등의 부재는 절반 정도를 신석재로 복원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신석재는 지광국사탑이 있던 원주에서 채석해 탑이 조성될 당시 석재와 가장 유사한 재료를 사용했다. 탑신석 사리공(사리를 넣는 구멍)에서 발견된 옥개석 파손 부재 조각과 법천사지에서 발굴된 하층 기단 갑석(돌 위에 포개어 얹는 넓적한 돌) 조각도 원래 위치에 복원했다.

단장은 마쳤으나 지광국사탑의 귀향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2019년 문화재위원회가 원주로 이전 결정을 내렸지만 정확한 복원 장소는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법천사지 내 원위치에 놓는 방안, 이 자리에 보호각을 세워 복원하는 방안, 사지 내 건립 중인 전시관으로 이전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재청 이종희 유형문화재과장은 “원주시와 긴밀히 협의해 지광국사탑을 가장 잘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1-01-21 2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