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취임연설 화두 ‘단합’…트럼프 분열의 정치 지운다

바이든 취임연설 화두 ‘단합’…트럼프 분열의 정치 지운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1-18 21:24
업데이트 2021-01-19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D-1… ‘긍정 비전’ 제시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일(현지시간) 취임 일성으로 ‘단합’을 강조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년 임기 동안 남긴 여러 흔적 중 ‘분열’부터 지우겠다는 의지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지명자는 17일 CNN 인터뷰에서 바이든 취임 연설과 관련, “국가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 단합의 메시지, 일이 돌아가게 하는 메시지”라고 예고했다. 케이트 베딩필드 백악관 공보국장 지명자도 “당선인이 지난 4년 동안의 분열과 증오를 뒤로하고 국가를 위한 긍정적·낙관적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취임식준비위원회도 지난 11일 이번 취임식 주제가 ‘하나가 된 미국’이라고 밝혔다.

소외된 백인 노동자들의 몰표에 힘입어 당선됐던 트럼프 대통령은 재임 중 계층 간 대립을 극대화시키며 분열을 선동했다. 코로나19 확산 속 대선을 치른 지난해엔 선동이 혐오로 진화해 흑인, 이민자, 환경론자, 마스크 착용자, ‘기생충’에 작품상을 준 아카데미 시상식까지 트럼프의 조롱을 들어야 했다.
이미지 확대
바이든 당선인은 한결같이 ‘분열의 정치’를 저격해 왔다. 그는 2019년 5월 18일 “분열을 부추기고, 혐오를 강조하는 대통령이 있다. 분열을 더 가속화할 대통령을 원한다면 나는 필요치 않을 것이다”라는 경선 첫 공식연설로 선거운동을 시작했고, 지난해 11월 7일 “분열이 아닌 단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과 함께 대선 승리를 선언했다.

인수위는 국가통합이라는 난제를 떠안고 출발하는 바이든 당선인을 대공황으로 신음하던 시기 대통령에 오른 프랭클린 D 루스벨트와 견주고 있다. 클레인 지명자는 “바이든은 루스벨트 이후 아마 가장 어려운 시기에 취임하는 대통령일 것”이라면서 “(바이든 당선인은) 이러한 위기에 즉시 대응하겠다고 결심하고 취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도 대선 전 인터뷰에서 팬데믹을 대공황에 빗대며 “루스벨트가 한 일은 이념이 아니라 실용주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이뤄 나갈 ‘단합’이 ‘실용’의 관점에서 추진될 것임을 시사한 대목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1-1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