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스크 썼는데도” 유아방문수업 교사에 유아·가족 줄확진

“마스크 썼는데도” 유아방문수업 교사에 유아·가족 줄확진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1-18 19:02
업데이트 2021-01-18 1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개 가정서 교구 등으로 수업 진행… 현재 46명 자가격리 중

방문수업교사 포함 확진자 8명으로
4개 가정 유아·보호자 등 5명 확진
2명은 재접촉에 의한 ‘n차 감염’
업체 “교사, 마스크하고 손소독제도 뿌렸다”

“수업에 동석한 보호자 중
일부 마스크 미착용 확진 추정”
당국 “수업시 아동·보호자도 꼭 마스크 껴야”
부산 한 가정방문 교사에게 수업을 받은 네 가정에서 5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확진자와 접촉한 2명이 추가로 감염됐다. 확진 판정을 받기 전 이 교사는 방문한 가정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소독제까지 사용했는데도 확진자가 줄줄이 이어져서 감염경로에 의문을 낳고 있다.

3~7세 대상, 방문 교사가 준비해간
물품으로 교구 만들어 체험

부산시는 18일 접촉자 1명이 추가 확진돼 유아 방문 수업 관련 확진자는 교사를 포함해 8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이 교사가 방문 수업을 한 가정은 21곳에 달했다.

이 중 4개 가정에서 유아와 보호자, 가족 등 5명이 확진됐고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재접촉한 2명이 n차 감염됐다.

교사는 방문 가정에서 마스크를 착용했고 사전에 손소독제도 사용했고 일부 유아나 보호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방문 수업 업체 측은 말했다.

3∼7세 정도 아동이 수업 대상인 이 방문 수업은 교사가 준비해간 물품으로 교구를 만들어 체험하는 내용이다.

신체적인 접촉은 많지 않지만, 교사와 유아·보호자가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하고 교구를 만지는 수업 방식이다.

교사가 침방울을 막는 마스크를 썼지만, 수업 과정에서 동석한 보호자에게 감염 전파가 된 셈이다.
이미지 확대
확진자 중 일부 직접 수업 받은 아동
아닌 보호자·수업 미참여 가족 확진

의문인 점은 이번 확진자 중 교사에게 직접 수업을 받은 아동은 확진되지 않았고 보호자나 수업에 참여하지 않은 가족이 확진됐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방문 수업 업체는 “방문교사에게 마스크 착용, 손 소독을 하라고 강조하고 있다”면서 “일부 보호자가 수업 중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고 수업 대상 아동의 동생 등이 수업하는 방에 드나들기도 해서 교사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당국 “교사 증상 발현 이후에도
가정 방문 수업 사실 역학조사 중”

23명 신규 확진 등 부산 누적 2419명

방역 당국은 교사가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도 일부 가정에서 방문 수업한 사실을 파악하고 역학 조사를 벌이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방문 수업을 할 때 아동이나 보호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방문수업 관련 접촉자는 아동 25명과 어른 21명으로 모두 자가격리를 하고 있다.

앞서 주말 부산에서는 신규 확진자가 16일 37명, 17일 23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대형 목욕탕, 동네의원 n차 감염이나 교회, 방문교사 접촉 등으로 확진자가 이어지는 추세라고 방역당국은 말했다. 부산 누적 확진자는 2419명이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